감염병 시대 의료진과 환자의 안전 도모 및 대기 없이 바로 접수로 환자 편의성 증대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은 감염병에 안전하고 환자 편의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비대면 진료접수 키오스크 시스템을 도입했다(사진제공=부천성모병원)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은 감염병에 안전하고 환자 편의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비대면 진료접수 키오스크 시스템을 도입했다(사진제공=부천성모병원)    

[부천=내외뉴스통신] 김해성 기자=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병원장 김희열)이 병원에 도착한 예약 환자의 빠른 접수를 위해 외래 진료 구역에 키오스크를 설치, 감염병에 안전하고 환자 편의성을 증진시킨 비대면 진료접수 시스템을 도입했다. 

기존 시스템은 환자가 외래에 도착한 후 예약된 진료과 담당 간호사에게 예약증이나 환자등록카드 등을 제시하기 위해 대기표를 받고 기다렸다 접수해야 했다. 하지만 새로 도입된 키오스크로 환자가 외래 도착 후 직접 등록번호나 예약증 바코드를 키오스크에 입력하면 자동으로 진료가 접수됨에 따라 불필요한 대기시간은 줄이고 감염병이 우려될 수 있는 상황을 최소화하며, 종이접수증으로 인한 개인정보 노출 위험성을 낮추는 등 환자안전과 편의성이 향상됐다. 

부천성모병원은 이전 코로나19로 인한 감염병 확산에 따른 병원 진입이 지체됨에 따른 해결책으로 빠른 병원 진입을 위한 사전문진 키오스크를 도입한 바 있다. 또한 △진료비 무인 수납 △처방전 발행 △검사 영상 정보 등록 △채혈 및 X-RAY 접수 △입퇴원 정산 △주차료 정산 △보험료 청구 등 빠르고 편리하게 병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병원 곳곳에서 키오스크를 도입해 운영 중이다.

부천성모병원 김희열 병원장은 "위드 코로나를 넘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함에 있어 보다 감염병에 안전하고 환자 개인정보 보호 및 편리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비대면 환자 접수 시스템을 구축했다“며, ”앞으로도 환자 입장에서 더 나은 의료시스템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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