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주간 근력강화·영양·우울감 해소...50여명 대상, 가정 방문 관리

한 어르신이 방문건강관리 간호사와 함께 근력 강화 체조를 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용인시)
한 어르신이 방문건강관리 간호사와 함께 근력 강화 체조를 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용인시)

 

[용인=내외뉴스통신] 김상배 기자 

용인시 처인구보건소는 노쇠 예방 프로그램 ‘노노노(老인 근감소 NO! 우울 NO!)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대상은 관내 방문건강관리사업 대상으로 등록된 어르신들 중 코로나19 확진 후 격리기간이 지난 취약계층 홀로 어르신 50여명이다.

노쇠는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정상적인 노화가 아닌 생리적인 항상성이 급격히 떨어져 쉽게 병이 나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심각한 기능 저하를 초래하는 허약한 상태를 말한다.

65세 이상 어르신은 오랜 기간 코로나19 유행으로 신체활동이 감소한데다 홀로 어르신의 경우 혼자 지내는 시간이 많아 노쇠 예방관리의 필요성이 커 보건소가 이번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프로그램은 방문건강관리 간호사가 주 1회 대상 가정을 방문해 8주에 걸쳐 혈압, 혈당, 악력 측정 등의 기초건강조사 수행 후 근력 강화 프로그램, 영양교육, 우울감 해소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고, 치매안심센터 및 보건소 구강보건실, 금연클리닉 등과 연계한 각종 검사나 프로그램 등록 제공하는 것으로 진행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어르신들은 코로나19 확진 후 운동능력 감소나 후유증을 많이 호소하시기 때문에 이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더 질환으로 발전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발굴해 어르신들이 건강하게 지내실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ksbjn123a@daum.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0765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