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박선화 기자 = 환경부는 봄 여행주간(5월 1일~14일)에 맞춰 전국의 환경부 지정 생태관광지역과 국립공원에서 다채로운 생태관광 행사를 선보인다.

이번 행사는 국내여행 활성화와 여름철에 집중된 여행수요를 분산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실시하는 봄 여행주간과 연계하고, 국민들에게 생태관광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환경부는 2013년부터 현재까지 제주 동백동산습지, 전남 신안 영산도 등 총 20곳의 생태관광지역을 지정하고 이중 잠재성이 높은 곳을 성공모델로 선정해 중점 육성하는 등 생태관광 활성화 정책을 추진 중이다.

제주 동백동산습지에서는 △ 함께 만들고 그리는 숲 교실 △ 인제 황태 축제 △ 산나물 축제 △ 서산 어린이날 특별 프로그램 '날아라 새들아' △ 서천 '새봄&갯벌' △ 울산 태화강 '봄꽃대향연' 등 가족과 소규모 단체가 체험할 수 있는 기획 프로그램이 준비됐다.

국립공원에서도 오는 5월 1일부터 14일까지 '국립공원 주간'을 지정하고 생태관광, 문화공연, 전시회, 특산물장터, 체험행사 등 5개 분야에 걸쳐 100여개가 넘는 행사를 진행한다.

한섬지 천리길 생태탐방 등 생태관광 프로그램 30개, 지리산 청춘콘서트, 월악산 숲 속 작은 음악회 등 문화공연 9개, 사진전시회31개가 운영된다.

환경부는 람사르습지,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등 우수한 생태‧경관자원을 기반으로 하는 생태관광지역과 국립공원 외에도 희귀하고 교육가치가 높은 지질명소를 국가지질공원으로 선정하고 있어 올해 봄 여행주간에는 다채로운 생태관광을 즐길 수 있다.

국내 1호 람사르습지 대암산 용늪자락이 위치한 인제에는 냇강마을, 백담마을, 달뜨는 마을 등에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선보이며, 인근에 있는 설악산 국립공원의 백담사도 함께 눈여겨 볼만하다. 용늪탐방은 하루 150명까지만 가능해(개방기간 5.16~10.31) 사전예약이 필수다.

이민호 환경부 자연보전국 국장은 "봄철 여행주간을 맞아 생태관광지역과 국립공원에서 다양한 생태관광 프로그램을 준비했으니 올 봄에 여행갈 곳을 고민한다면 자연 속에 몸과 마음을 맡겨보기를 추천한다"고 말했다.

sunhwa15@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076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