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주시·완주군·전북도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2022 전주·완주 그린수소 국제심포지엄' 진행
- 국내·외 수소 전문가들 전북지역 수소경제의 가능성 진단...국내 수소산업 발전 대안 제시

우범기 전주시장.(사진=전주시)
우범기 전주시장.(사진=전주시)

[전주=내외뉴스통신] 고영재 기자

국내·외 수소전문가들이 전주에 모여 전북을 미래 수소경제 선도지역으로 만들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전주시와 완주군, 전북도는 5일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2022 전주·완주 그린수소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2030 수소경제사회로의 새로운 도약을 이끈다’를 주제로 열린 이번 심포지엄은 국내·외 전문가를 초청해 전북지역 수소경제의 가능성을 진단하고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이날 행사는 수소정책 및 지역수소산업을 주제로 한 ‘특별세션’과 그린수소 및 수소연료전지를 주제로 한 ‘1부 세션’, 액화수소 및 수소모빌리티 주제의 ‘2부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국제심포지엄 진행 후 기념촬영 모습.(사진=전주시)
국제심포지엄 진행 후 기념촬영 모습.(사진=전주시)

먼저 특별세션에서는 바오유시아 중국 HUST대학 교수와 마텐이 호주 RMIT대학 교수가 각각 ‘전기촉매의 수소생산 및 저장’과 ‘촉매 수소 생산: 실험실에서 현실로’를 주제로 기조강연에 나섰다.

이어 김성복 수소융합얼라이언스 단장의 ‘국내·외 수소경제 정책현황 및 추진방향’, 이홍기 우석대 교수의 ‘수소모빌리티 개발 동향과 사업화 전망’ 주제의 발표가 진행됐다.

이어진 1부 세션에서는 △김영권 전북테크노파크 에너지산업육성단장의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트 구축사업’ △문상진 두산퓨엘셀 R&D신사업본부 상무의 ‘수소연료전지의 특성과 활용’ 등 그린수소와 수소연료전지의 기술개발 현황과 주요 이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펼쳐졌다.

2부 세션에서는 △최병일 한국기계연구원 고효율에너지기계연구부장의 ‘액화수소 기술개발 현황 및 산업발전 전략’ △최서호 현대자동차 수소연료전지사업부 상무의 ‘모빌리티 패러다임의 변화-수소에너지를 중심으로’ 발표를 통해 수소산업의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는 토론의 장이 이어졌다.

전주시 관계자는 “이번 심포지엄은 다양한 분야의 수소 전문가들과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소중한 자리였다”면서 “수소는 탄소중립 실현과 경제 성장을 위한 핵심 수단인 만큼, 이번 발표와 토론을 통해 도출된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앞으로 수소경제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multi7979@daum.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0770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