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자 회담은 조선반도 정세를 더욱 예측불가능한 국면에로 몰아넣는 작용할 것” 경고

지난 6월, 북한에서 강경파인 최선희 외무상이 기용됐다(촐처 : MBN 유튜브 화면 캡처)
지난 6월, 북한에서 강경파인 최선희 외무상이 기용됐다(촐처 : MBN 유튜브 화면 캡처)

[내외뉴스통신] 김희선 기자

한미일 3국이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회담을 갖고, '대북 확장 억제력 확대'에 대한 공동 성명문을 낸 것에 대해 17일 “미국이 동맹국들에 대한 ‘확장억제력 제공 강화’에 집념하면 할수록 그에 정비례하여 우리의 군사적 대응은 더욱 맹렬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최 외무상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그것은 미국과 추종세력들에게 보다 엄중하고 현실적이며 불가피한 위협으로 다가설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나는 며칠전 미국과 일본, 남조선이 3자 수뇌회담을 벌려놓고 저들의 침략적인 전쟁연습들이 유발시킨 우리의 합법적이며 당위적인 군사적 대응 조치들을 ‘도발’로 단정하면서 ‘확장 억제력 제공 강화’와 ‘강력하고 단호한 대응’에 대해 횡설수설한데 대하여 엄중한 경고 입장을 밝힌다”고 했다.

최 외무상은 “필경 이번 3자 모의판은 조선반도 정세를 더욱 예측불가능한 국면에로 몰아넣는 작용을 하게 될 것”이라며 “최근 미국과 추종 세력들이 대규모적인 침략전쟁 연습들을 연이어 벌려놓았지만 우리의 압도적 대응을 견제하지 못하였을뿐 아니라 오히려 저들의 안보 위기를 키우는 꼴이 되었다는 것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미국의 ‘확장 억제력 제공 강화’와 날로 분주해지는 조선반도 주변에서의 연합군의 군사 활동들은 미국과 동맹국들에 보다 큰 불안정을 불러오는 우매한짓”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미국은 반드시 후회하게 될 도박을 하고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한미일 3국의 정상들은 대북 확장 억제 강화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채택한 공동성명을 통해 “대북 확장억제 강화를 위해 협력할 것”이라며 “북한이 핵실험을 감행할 경우 국제사회의 강력하고 단호한 대응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gmltjs36987@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1754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