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 상권과 공동체 활성화 계기 마련, 마을 고유 축제 문화 정착 위해 추진

양주시 , 제1회 덕정 도시재생 마을축체‘별빛거리축제’ 성과공유회 개최[사진=양주시 제공]
양주시 , 제1회 덕정 도시재생 마을축체‘별빛거리축제’ 성과공유회 개최[사진=양주시 제공]

[양주=내외뉴스통신] 신선호 기자

양주시 덕정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는 지난 5일 제1회 덕정 도시재생 마을축제‘별빛거리축제’의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별빛거리축제’는 지난 11월 19일 토요일 덕정역 건너편에 위치한 덕정시장과 별빛거리일원에서 개최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덕정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 행사는 지역 상권과 공동체 활성화의 계기를 마련하고 마을 고유의 축제 문화 정착을 위해 추진됐다.

시는 지속적인 주민참여형 축제 운영을 위해 지난 8월 마을축제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13차례의 기획회의, 마을축제 아카데미를 운영하는 등 주민들의 의견수렴과 역량강화에 힘썼다.

이날 성과공유회는 행사운영에 참여한 주민(마을축제 운영위원회, 덕정 도시재생 주민협의체, 덕정 행복마을관리소, 양주소방서 회천여성 의용소방대원, 일반주민 등) 30여명이 모여 서로의 노고를 치하하며 마을축제 추진 경과를 공유했다.

또한, 축제 관람객이 제출한 약 270건의 설문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운영 결과를 평가하고 좋았던 점과 개선 의견을 나누는 뜻깊은 자리였다.

특히, 설문조사 결과 재방문의사에 대해 응답자 86%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지속적인 마을축제에 대한 기대감이 매우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축제는 양주 경찰서, 모범운전자회, 양주소방서 회천여성 의용소방대, 경기 북부 대한 적십자 봉사관 등 유관기관의 협조받아 안전관리에 총력을 기울였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주민참여를 통해 만들어낸 축제에 강수현 양주시장, 정성호 국회의원, 정희태 시의원, 이주형 회천1동장, 이상덕 도시재생과장을 비롯 덕정 마을축제 운영위원회와 지역주민 등 약 1,000여 명이 참석해 새로운 시도를 응원하기도 했다.

덕정 도시재생 마을축제는 일반주민을 운영위원으로 구성, 다양한 지역 공연팀의 활약, 지역주민이 직접 운영한 먹거리·체험·홍보·판매 부스 운영, 협찬용품을 활용한 사은품 증정, 차 없는 거리 시도, 철저한 안전계획, 성과공유회를 통한 향후 비전제시 등 추진과정 및 운영과정을 주민이 직접 경험함으로써 지역축제가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초석을 다졌다는 데 의의가 있다.

시 관계자는“이번 제1회 덕정 도시재생 마을축제를 통해 지역 상인과 주민들이 함께 화합하고 주민이 기획한 행사가 마련돼 매우 기쁘다”며“앞으로도 지역주민들이 덕정만의 차별화된 마을축제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덕정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는 이번 축제를 위해 마을축제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운영위원의 활동에 필요한 역량강화 교육, 전문가 자문, 관련 기관·단체 협력, 수행업체 계약 등 성공적인 마을축제 개최를 위해 다방면으로 지원했다.

sunho8112@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2260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