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이한수 기자 = 맥주 출고가가 오를 경우 음식점에서는 오른 가격의 3배 정도에 판매될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19일 통계청의 소주‧맥주 소매가격과 외식가격 인상률을 분석했다.

소비자단체협의회에 따르면 소주의 소매가격은 5년간 연평균 0.6% 상승했으나 외식가격은 1.2% 상승해 소매가보다 1.9배 더 올랐다.

맥주는 지난 5년 동안 소매가격 상승률(1.0%)보다 외식가격 상승률(2.8%)이 2.8배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협의회는 맥주 출고가와 소매가가 지난해 소주 출고가 인상분 만큼인 5.5% 오르면 음식점 가격은 4000원에서 4616원으로 15.4%으로 오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협의회는 "전체 주류 소비 중 37%가 외식업체에서 이뤄지고 있으며 작년 소주 출고가가 인상되자 음식점에서는 가격이 500~1000원 올랐다”며 “소비자 부담을 고려해 인상을 자제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2017년부터 빈병보증예치금과 취급수수료를 인상하기로 돼 있어 부담이 더욱 가중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협의회는 국내 맥주 상위 2개사인 오비맥주와 하이트진로의 배당금이 각 회사의 당기순이익보다 많은 점도 지적했다.

협의회에 따르면 지난해 오비맥주는 당기순이익 2537억 원에 배당금을 3700억 원 지급해 이익의 45.9%를 초과 배당했고 하이트진로도 당기순이익 472억5600만원에 배당금을 698억3900만원 지급해 47.8% 초과 배당했다.

소비자단체협의회는 "기업의 이익이 발생하면 주주에게 귀속되는 것은 맞지만 경영이 악화되면 원재료가격 인상 등을 이유로 소비자에게 부담을 그대로 전가시키면서 이윤은 소비자와 공유 없이 최대주주와 특수 관계자의 몫으로만 돌아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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