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신용수 기자 = 정부가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에 따른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금융과 실물관련 부처가 참여하는 '관계기관 합동점검반(반장 이찬우 기획재정부 차관보)'을 가동했다.

정부는 24일 오전에 이어 오후에 최상목 기재부 1차관 주재로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어 브렉시트에 따른 국제금융시장 동향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회의에는 최상목 차관과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장병화 한국은행 부총재, 서태종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정규돈 국제금융센터 원장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브렉시트로 영국은 물론 향후 유럽 및 글로벌 금융시장에 상당한 혼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특히 우리나라도 글로벌 시장의 변동성과 불확실성이 커질 것이므로 당분간 부정적 영향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했다.

정부는 브렉시트 결과가 우리 경제에 야기할 수 있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범정부적으로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기로 했다.

우선 금융과 실물관련 부처가 참여하는 관계기관 합동 점검반을 즉시 가동해 국내외 경제·금융시장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특히 주요통화 움직임, 외환 및 외화자금시장, 외국인 자금유출입 동향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거시경제금융회의(차관급)를 수시 개최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부총리 주재 관계부처 장관회의를 개최해 종합적인 대응 방안을 준비하기로 했다.

또 가용 수단을 모두 동원해 외환·금융시장의 안정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외환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는 만큼 스무딩 오퍼레이션(미세조정)을 포함한 시장안정화 조치를 적기에 시행하고 금융사들의 외화유동성 상황도 면밀히 점검할 계획이다.

정부는 특히 우리나라와 영국과의 낮은 무역관계(2015년 기준 수출비중 1.4%)등을 감안할 때 실물부문의 영향이 제한될 것으로 보이나 금융부문의 변동성이 수출 등 실물부문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관련부처와 협의를 강화하기로 했다.

정부는 주요 20개국(G20), 한중일, 국제금융기구 등과의 긴밀한 국제공조를 통해 조속한 글로벌 시장안정을 위해 노력하고 특히 이번 AIIB 총회를 적극 활용해 주요국과의 국제공조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spring@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688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