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이한수 기자 = 배우 조재현이 DMZ 집행위원장으로서의 소감을 전하며 이용관 부산국제영화제 전 집행위원장을 언급했다.

29일 오후 7시 고양시 백석 메가박스 M관에서 'DMZ국제다큐영화제'의 폐막식에서 조재현 집행위원장은 "기분이 좋으면서도 다른 소식을 여러분께 말씀 안드릴 수가 없다"고 말을 꺼냈다.

조 위원장은 "집행위원장이라는 자리가 영화가 잘 될 수 있는 판을 깔아주는 자리라고만 생각했었다"며 "어느 순간 판도 깔아주지만 울타리도 돼줘야 한다는 걸 알게됐다"고 말했다.

이어 "어제 들린 소식에 의하면, 부산국제영화제 전 집행위원장인 이용호 씨가 징역 1년을 받았다"며 "정말 낙담했다"고 밝혔다.

조 위원장은 "다큐영화를 위해 끊임없이 지원하고 자릴 만들어줬던 분이고, DMZ영화제가 탄생될때도 적극 지원해주셨던 분"이라며 안타까운 마음을 드러냈다.

28일 부산국제영화제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은 검찰로부터 징역 1년을 구형받았다.

부산시의 고발로 수사에 착수한 검찰은 이 전 위원장과 양헌규 사무국장이 2014년 허위 중개업체를 내세워 부산국제영화제 관련 협찬 중개수수료 명목으로 2750만 원을 해당 업체에 지급하도록 했다며 횡령 혐의를 적용했다.

검찰은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이 사무국장과 공모를 통해 처리했다"고 판단했고, 이 전 위원장 측은 "사전에 보고받거나 지급을 지시한 적이 없으며, 사후 보고만 받았다"고 주장했다. 특히 "부산시와 협의를 거쳐 공식적으로 문제 안되게 할 수 있는 방법도 생각하고 있었다"며 혐의를 부인했다.

영화계 일각에선 검찰의 '정치적 기소'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오히려 명예회복과 서병수 부산시장의 사과를 촉구하고 있다.

이 사태의 첫 시작은 자문위원 영입 갈등이었다.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회는 2월 부산시에 자문위원 영입사실을 알리고 명단을 전달했다. 이 명단은 25일 정기총회를 통해 의결됐으며, 이 전 위원장은 기존 자문위원 68명을 추가로 위촉했다.

그러나 부산시는 "기습적인 위촉"이라며 "영화제 측이 신규 자문위원 해촉과 임시총회 철회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집행정지 및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제기하겠다"는 방침을 내세운 바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검찰이 징역 1년을 구형하자 영화계 인사들은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의 개인비리가 안 나오자 검찰이 행정지도에 불과한 내용을 억지로 갖다 붙인 정치적 기소"라며 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이 전 위원장을 비롯한 4인의 1심 선고 공판은 내달 26일에 열릴 예정이다.

onepoint@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382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