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강민정 기자 = 트럼프의 대통령 취임 이후 미국과 이란 관계에 긴장감이 더해지고 있다.


트럼프의 반 이민 행정명령 이후 이란도 미국인의 입국을 금지하며 맞대응에 나섰고, 대륙간 미사일 발사 실험을 실시하는 등 미국을 도발했다. 이에 이란 핵 합의 파기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는 시점이다.


17일 포스코경영연구원 서상현 수석연구원은 "미국이 이란의 미사일 시험발사에 대해 추가 제재조치를 취하는 등 대 이란 강경책을 통해 이란 핵 합의 파기를 압박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미국은 핵 합의 관련 4가지 시나리오를 검토하고 있는데 △기존 핵 합의 파기 △ 기존 핵 합의의 재협상 △ 강력한 압박 속 기존 핵 합의 이행 △ 미국의 경제적 실리가 보장될 시 기존 핵 합의 유지 등이라는 설명이다.


포스코경영연구원이 발표한 이 날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은 이란 강경책을 사용해 이란 스스로 핵 합의 파기를 선언토록 유도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핵 합의가 파기될 시 국내기업들이 입게 될 타격이다. 이란에 기존에 진출해있는 사업 뿐 아니라 신규사업의 확대전략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란 분석이다.


특히 핵 합의가 파기되면 '스냅백(이란이 핵 활동을 재개하는 등 합의안을 어겼을 시 부과하는 경제제재 등의 방침)'이 부활하고 이 경우 미국의 '세컨더리 보이콧(이란과 거래하는 제3국 기업에도 제재를 가함)'도 발동된다.


따라서 이란 진출 기업들은 미-이란 갈등상황을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고 서 연구원은 전했다. 그는 "신규사업은 이란 대선 결과 이후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할 전망"이라며 "하지만 이란 기업과는 거래선 유지 및 확대 노력을 통해 원만한 관계를 지속함으로써 우호적 환경변화에 대비할 필요도 있다"고 전했다.


minzua@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9792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