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인천=내외뉴스통신] 김형만 기자 = 지난 3월, 인천 남구 염전로 333번 길 23에서 운행 중인 차량이 도로에 설치된 급수탑을 들이받아 파손시키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를 목격한 한 시민(윤○○)의 신속한 신고로 관할 소방서는 소방용수시설 손괴자에게 급수탑 원상복구 책임 및 비용을 청구할 수 있었다. 또한, 소화전 복구 예산절감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하여 신고자에게 포상금을 지급했다.

인천소방본부는 '소방용수시설의 손괴자 신고포상금제도' 를 2012년 7월부터 시행하여 상습주정차지역의 차량 접촉사고로 인한 소방용수시설 파손 및 소화전 관구 캡 도난을 예방하고 있으며, 시민의 세금으로 설치한 소방용수시설 보호는 물론 지역주민의 감시ㆍ감독체제를 유도함으로써 장기적으로 유지비용 예산절감에 기여하고 있다.

소방용수시설의 손괴자 신고포상금제도는 '인천시 주요공공시설물 손괴자 신고포상금 조례' 를 근거로 2012년 7월 인천소방본부가 전국 최초로 시행한 제도로서, 손괴차량을 목격한 시민이 가까운 119안전센터 또는 소방서에 직접방문, 119 전화를 통하여 신고 후 1건당 100만원 한도 내에서 원상회복비용의 10%를 신고자에게 포상금으로 지급하는 제도이다.

소방본부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소방용수시설 손괴자 신고포상금제도를 홍보하여 시민 중심의 소방용수시설 자율감시체제를 강화하고자 노력하겠다" 고 전했다.

kimhm70@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9989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