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안전 대한민국을 위해 '국제 원자력 안전 연구단지'조성 건의


[경북=내외뉴스통신] 신승식 기자 = 경북도는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의 첫 행보에 발맛춰 '국제 원자력 안전 연구단지' 조성을 건의했다.


김부겸 장관은 1일 경북 포항의 전통시장인 죽도시장에 들러 민생현안을 청취하고 여름 휴가철 해수욕장 안전실태 점검을 위해 '바다시청'을 방문, 인명구조 훈련과 심폐소생술을 직접 시연하는 등 지역현안 중심의 행보를 이어갔다.


이어 경주 원자력발전소를 찾아 경주 지진과 관련해 내진설계 기준과 감시 및 대응체계를 면밀히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김 장관에게 지난 9.12 지진에 따른 경북지역 원자력발전소와 중저준위 방폐장 등 원전안전에 대한 전반적 현황을 설명했다.

김 지사는 또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한 '경주지역 원자력연구기관 유치'와 관련해 '원전해체연구센터 유치'와 '국제 원자력 안전 연구단지' 조성을 건의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19일 고리 1호기 영구정지 기념행사에서 동남권 지역에 원전해체 연구센터 설립을 언급한 바 있다.

이는 경북에 전국원전의 50%인 12기가 가동 중이며 수명이 다해가는 12기 원전 중 6기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현재 경북도는 경주 원자력 연구기관을 유치에 따른 연구개발, 안전규제, 국제협력 등 안전분야에 특화된 연구단지 약 330만㎡를 조성하기 위한 청사진을 세우고 지방비 1200억원을 확보한 상태임을 강조하기도 했다.

도는 또 원전시설이 모여 있는 경주가 원자력 안전 연구단지 조성의 최적지라는 것을 국정기획자문위에 지속적인 건의와 타당성을 설명해왔다고 밝혔다.

김관용 도지사는 "지난 노무현 참여정부시절, 19년간 표류하던 방폐장 문제를 경주시민 89.6%의 찬성으로 국가에너지 숙원사업을 해결바 있다"며 "문재인 정부가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과 안전을 위한 '국제 원자력 안전 연구단지'가 경주지역에 반드시 조성되도록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hummel0887@nbnnews.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490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