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용 도지사, 최양식 시장 동행하며 원자력연구단지 지원 건의

[경북=내외뉴스통신] 김창식 기자 = 김부겸 행정자치부장관이 1일 경주 월성원자력발전소와 포항 해수욕장 등 국민안전과 관련한 민생현장을 찾아 실태를 점검하고 안전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날 김관용 경북도지사, 최양식 경주시장과 함께 월성원전을 방문한 김 장관은 월성원전 현황에 대한 브리핑을 받고 전망대에서 건식저장시설을 살펴보며 관계자로부터 보관방식과 안전기준 등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이 자리에서 김 장관은 "새 정부는 사람이 우선인 나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각종 사고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내겠다"고 말했다.


이어 "후쿠시마 사태에서 보듯이 원전사고가 발생하면 그 피해는 돌이킬 수 없다"며 "원전사고 걱정이 없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안전성 확보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관용 도지사는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과 안전을 위한 국제 원자력 안전 연구단지가 경주에 필요하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건의했다.


또한 최양식 시장은 “정부의 탈원전 방침에 공감은 하지만 우리 지역에 오랜 기간 정착한 원전으로 인해 이미 지역민들은 삶의 변화를 경험한 터라 원전을 포기하기란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그 동안 시민이 감수한 희생과 원전 소재로 인한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하여 시가 추진 중인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나 원자력과학연구단지 유치 등 원전과 지역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에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한편 김 장관은 이날 월전원전 방문에 앞서 포항 죽도시장을 찾아 소상공인 애로사항을 듣고, 영일대 해수욕장 시설물 안전 등을 점검했다.

sl05031@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490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