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선관위, 1일 후보자매수설 검찰로 넘겨…진실공방 법정으로 확산

[충북=내외뉴스통신] 김종혁 기자 = 충북선거관리위원회가 자유한국당 박경국 후보가 바른미래당 신용한 후보에게 후보자매수를 제안했다는 사안을 검찰에 수사의뢰하며 양측의 진실공방 논란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됐다.

2일 충북선관위 관계자는 “충북도지사 ‘후보자매수설’ 사건을 검찰에 수사의뢰 했다“고 밝혔다.

수사의뢰는 위법 여부에 대한 법리 다툼의 논란을 검찰에 의뢰한 것으로 위법 사항에 대한 ‘고발’ 직전의 조치로 볼 수 있다.

이로 인해 충북도지사선거 ‘후보자매수설’은 선거관리차원이 아닌 법정문제로 확산됐다는 여론이다.

앞서 지난 25일 지역의 한 언론은 ‘박 후보의 측근은 “박경국 충북지사, 신용한 정무부지사 카드를 제안했는데 저쪽에서 받지 않았다”고 귀띔했다. 이 말에 비춰볼 때 박 후보가 열어놓았다는 가능성은 신용한 후보의 ‘투항’으로 볼 수 있다’고 보도하며 논란을 촉발 시켰다.

공직선거법은 ‘후보자매수’에 대해 중범죄로 규정하고 있다.

문제는 논란이 시작된 이후 여러 언론매체 취재와 TV토론회 등에서 박경국 후보는 신용한 후보에게 정무부지사직을 “제안하지 않았다”고 강하게 부인하고 있으며 신용한 후보는 “제안 받았지만 거부했다”고 밝혀 진실공방 논란이 벌어진 점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후보자매수설에 대해 양측 선거캠프는 물론 사건을 취재하는 언론에서도 갖가지 추측성 루머가 난무했다.

급기야 바른미래당 충북도당은 30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박경국 후보 측에서 ‘정무부지사직을 제안’ 했다는 관련 문서를 공개하며 선관위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관련 문서가 공개된 후 박경국 후보도 곧바로 다음날 기자회견을 열고 “그런 사실이 없다”며 또다시 반박했다.

이러한 혼탁한 분위기 속에 신용한 후보 측이 오는 3일 결정적인 증거를 공개하겠다고 예고했다.

신 후보 측은 “이번 논란으로 많은 피해를 입었지만 결자해지 차원에서 박 후보 측이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생각해 직접적인 대응을 자제해 왔다. 하지만 관련문서가 공개된 이후에도 계속 부인만하고 있어 결정적인 증거를 공개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신 후보 측의 후보자매수설 증거자료 공개 여부와 검찰의 수사 여부가 충북에서 이번 선거의 최대 관심사로 떠올랐다.

news043@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574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