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7-8월 조기전당대회 개최 등 변수로 남아

[서울=내외뉴스통신] 장원규 기자 = 제7회 전국동시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서 여당인 더불어 민주당이 압승을 거두자 참패한 야당 지도부의 줄 사퇴가 예상된다.

당장 보수 야당으로 분류되는 자유한국당이 이번 선거 참패에 따른 당 지도부의 책임론이 제기되면서 당 중진을 비롯한 원외당협위원장들이 홍준표 대표의 즉각 사퇴를 요구하고 나서 후폭풍이 거세게 일고 있다.

앞서 홍 대표는 "이번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6석 이상 나오지 않으면 사퇴하겠다”는 의사를 이미 밝힌바 있어 사퇴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또한 바른미래당 유승민 공동대표 역시 참패 책임을 지고 14일 사퇴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번 선거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압승은 선거 직전까지 한반도 비핵화 추진을 위한 남북정상 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이 극적으로 성사됨으로써 진보지지층의 결집력이 보수지지층보다 훨씬 높게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현재 야권에서는 향후 어떤 선거에서도 여당을 상대하기에는 역부족일 것이라는 우려 속에 '보수 대통합론'을 둘러싼 정계개편설이 급부상되고 있다.

우선 이번 선거에서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이 통합한 ‘바른미래당’기대에 못미친 결과가 나오면서 분당 가능성도 주요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박주선 공동대표를 비롯한 국민의당 출신 호남계 의원들과, 유승민 공동대표를 비롯한 바른정당 출신 의원이 이번 선거과정에서 당 정체성을 둘러싼 이견차를 보이면서 선거 이후 계속 한 배를 계속 타고 가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또 다른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번에 재·보선 참패로 후반기 원 구성 협상을 앞두고 한국당이 바른미래당 소속 일부 의원을 영입하려 나설 것이라는 시나리오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바른미래당 의원들은 한국당 행을 택하기보다는 중도보수를 표방하는 한국당 소속 의원들과 규합해 새로운 정당을 모색하려 나설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호남을 기반으로 한 민주평화당도 이번 선거에서 참패하면서 당의 존립여부를 위협받는 처지가 됐다. 이 때문에 일부 의원이 이탈해 민주당으로 옮길 것이라는 얘기도 동시에 거론된다.

하지만, 참패를 벗어나지 못한 한국당으로선 현재의 난국을 헤쳐 나갈 새로운 정국을 주도할 수 있는 입장도 아니어서 정계개편은 그리 쉽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야권 전체가 선거 참패라는 최대 위기를 맞고 있는 상황에서 당 지도부의 사퇴 등 조기전당대회가 예상되는 만큼 정계개편은 예상보다 시간이 좀 더 걸릴 수 있을 수 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jwg777@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741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