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장 선출방식 일반투표 방식으로 개선…현 교황식 선출방식은 분란만 자초

[충북=내외뉴스통신] 김종혁 기자 = 충북의 시민사회단체가 다음 달 개원하는 충북도의회 등 지방의회의 원구성은 의원의 자율과 가치에 맡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6·13지방선거에서 충북지역 대부분의 지방의회를 더불어민주당이 ‘싹쓸이’ 하면서 우려되는 여당쏠림 현상에 대한 분란과 오만을 견제하는 동시에 정당의 과도한 개입에 대한 경계로 해석된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22일 논평을 내고 “민주당 변재일 도당위원장이 과열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 의장 선거 관련 불협화음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원구성 관련 지침을 발표했다”며 “이러한 정당의 과도한 개입은 지방의회가 민주당 충북도당의 의회인가 하는 의문이 들게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방의회는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를 하는 주민 대의기관이며, 지방의원은 주민의 대표자다”며 “그런데 정당의 도당 위원장이 원 구성에 대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전면에 나서면 마치 정당이 우리지역 지방의회의 원 구성을 좌지우지하는 것으로 보여 주민들의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충북도당은 지방의회 원구성은 지방의원의 자율에 맡기고, 원활한 원 구성을 지원하는 역할에 머물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방의회 의장 선출방식도 일반투표 방식으로 개선해야 한다. 지금의 교황식 선출방식은 분란만 자초할 뿐”이라며 “지방의회 의장에 출마하고자 하는 의원은 사전에 후보등록과 정견발표를 통해 의원들에게 선출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는 “민주당 충북도당은 지방의회를 지방의원의 자율과 자치에 맡기지 못하고 정당이 좌지우지 한다면 민심이 돌아서는데 그리 오래 걸리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기 바란다”고 일침 했다.

news043@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918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