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애초 신종 정치브로커들의 일탈행위, 특검사안 아냐"
한국, "민주주의 파괴한 드루킹, 특검의 철저한 조사와 진실규명 촉구 "

[서울=내외뉴스통신] 장원규 대기자 =드루킹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김경수 경남지사의 특검 소환 출석에 대해 6일 여야 정치권이 엇갈린 반응을 나타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전 애당초‘드루킹 사건’은 신종 정치브로커들의 일탈행위에 불과해 특검사안이 아니었다는 입장인 반면, 자유한국당은 특검의 철저한 수사를 통해 진실규명을 밝혀야 한다고 맞섰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 모두 발언에서 “오늘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특검에 소환될 예정”이라면서도 “애당초 드루킹 사건은 사익을 위해 권력의 주변을 기웃거린 신종 정치브로커들의 일탈행위에 불과해 특검 사안이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추 대표는“특검의 행태는 교묘한 언론플레이와 망신주기, 확인되지 않은 피의사실 공개를 하고 있어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며 “특검의 부적절한 행태는 고 노회찬 의원을 죽음으로 내몰았고, 드루킹은 사후에서야 진술을 번복하면서 국민은 물론 특검과 정치권을 우롱하기에 이르렀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야당은 자신들이 주장했던 특검의 문제점은 직시하지 못하고, 수사기간 연장 요구로 정치 공세를 할 궁리만 하고 있다”며 “드루킹 사건에 대해서 특검은 특검법에 따라 수사를 제대로 하면 될 것이고, 정치권은 인터넷 민주주의를 바로 잡는 제도 개선에 매진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추 대표는 또 “사법당국은 민간인 선거브로커에 불과한 드루킹만 쟁점화 하지 말고,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과 한나라당이 당 차원에서 저지른 인터넷 여론조작에는 손도 못 대는 이유가 무엇인지 답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또한 “반드시 점검하고 단속과 수사에 나설 것을 강력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경찰의 부실수사로 많은 증거가 인멸되고 특검도 이제야 김 지사를 소환했다”며 “만시지탄이지만 철저한 진실규명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드루킹 특검 수사로 민주주의를 파괴한 드루킹 사건의 심각성이 만천하에 밝혀지고 있다”며 “드루킹 일당의 여론조작 및 대선캠프에서의 역할, 총영사, 아리랑TV 이사 자리 거래 논의도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청와대 핵심인사들의 드루킹 일당들과의 공모 및 불법행위에 대한 수사도 본격 착수해야 한다”면서 “결코 성역이 있어서는 안 되며 한 치의 의혹도 남김없이 진실을 규명해야 국민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경찰의 사전수사 부실로 특검의 효과적인 수사진행에 어려움이 많았을 것”이라며 “특검은 드루킹 일당에 의해 훼손된 민주주의와 법치주의를 회복하는 역사적 소명의식을 갖고 본 사건 수사에 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특검은 특검기간을 연장해서 민주주의를 파괴한 드루킹 사건의 진실을 철저히 밝혀야 한다”면서“국회차원에서도 국정조사를 통해 진실규명을 해야 한다”고 거듭 요구했다.

김수민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김 지사는 지난4월 댓글조작 사건이 불거지자 “문 후보를 돕겠다고 그분들이 찾아왔었다. … 일방적으로 제게 여러 메신저를 통해 보내온 것”이라 했다”면서“3개월이 지난 지금 김 지사는 피의자 신분으로 특검의 조사까지 받게되었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김 지사는 ‘무리한’ 인사청탁을 거부해서 드루킹측에서 불만이 있었을 것이라 설명했다”며 “옳고 그름의 경계가 분명치 않다”고 주장했다.

이어 “드루킹 사건이 처음 불거졌을 때만 해도, 같은 당 동료들은 “김경수, 아무 죄없다”, “김경수, 믿는다”는 식의 응원메시지가 쏟아졌다”며 “김 지사는 있는 그대로의 진실을 밝혀주길 바란다”며 덧붙였다.

jwg777@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279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