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간담회,“文대통령, 사람 좋은 스타일은 여전”

[서울=내외뉴스통신] 장원규 대기자 =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6일 “국가가 시장에 과도하게 개입하는 법안을 골라내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낮 여의도 한 음식점에서 출입기자단과의 오찬 간담회에서“정기국회에서 법안을 발의할 것은 발의하고, 반대할 것은 반대하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또 “대중영합주의에 대해서는 나중에 이야기를 꺼내려고 했지만, 정기국회를 앞두고 있어 이야기한다”며 “국가의 합리성을 높인다는 관점에서 대중영합주의 정책에 반대할 부분은 반대하겠다”고도 했다.

김 위원장은 "자율주의와 합리주의를 놓고 가치논쟁을 해야 한다"며 "우리 정치에 '좌우', '보수·진보'라는 말만 무성했는데 그 상태로는 안 된다. 언어도 바꾸고 담론도 바뀌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기요금 누진제 폐지·완화 법안이 대중영합주의에 해당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김 위원장은 "폭염으로 온열 환자가 3천 명이 넘었다. 이 정도면 재해 수준"이라며 "전기요금 누진제 폐지가 대중영합주의인지는 따져봐야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한국당 지지율 정체 이유에 대해선 "국민이 올해 12월 정도면 믿어줄 것이다"라면서 "그렇기 때문에 비대위는 절대로 일찍 끝낼 수 없다"고 밝혔다.

특히 인적청산에 놓고는 "가능한 계량적 지표를 많이 만들겠다"면서 "다만 당명을 바꾸고, 사람을 자르는 것은 분식이고 꼬리 자르기로서 과거에 공화당은 그 좋은 당명을 갖고 독재를 한 것 아닌가"라고 회고했다.

김 위원장은 "가장 놀란 부분은 당의 재정이 너무 나쁘다는 것으로서 경비를 3분의 1로 줄이도록 했다"며 "당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 수 있도록 당의 재정 상황을 공개토록 했다"면서 재정상태 공개의지를 피력했다.

현재 8명인 비대위의 확대에 대해서는 "최대 11명을 생각하고 있다"며 "소상공인 연합회 측으로부터 1명을 추천받고, 여성·청년 비대위원을 각각 보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의 리더십에 대해 김 위원장은 "사람 좋은 스타일은 여전하다"며 "문 대통령이 노무현 정부 시절 맡았던 민정수석이나 비서실장이 리더십을 발휘할 자리가 아니기 때문에 리더십을 볼 일이 없었다"고 말했다.

현 정부가 적극 추진 중인 적폐청산에 대해서는 "적폐만 도려내고 시스템은 그대로 두면 또 다른 적폐가 생긴다"고 지적했다.

기무사 계엄령 문건 사태와 관련해 기 위원장은 "기무사가 의사결정을 할 때 반드시 참모회의 등의 의결을 거치도록 하면 자율통제 시스템이 살아날 것"이라고 말했다.

jwg777@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291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