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칼럼] 전세계경제가 저성장률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나 홀로 성장하는 미국경제는 보호무역을 통해 경제지표가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미국의 보호무역 정책에 과감히 맞서 싸운 중국도 결국 백기를 드는 모습을 우리는 보고 있다.

 

이것이 바로 세계통화권을 가진 미국의 힘이다. 여기에 덧붙여 어마어마한 인구와 소비의 힘은 실로 엄청나다. 최근 미국의 경제보복을 당한 터키는 미국인 목사 장기 구금과 이란 제재 불참을 선언함으로 터키산 철강/알루미늄 관세를 2배 올리겠다는 발표로 달러 대비 터키 리라화(Lira) 환율은 15% 넘게 가치가 급락하였다.

한마디로 자국의 화폐가 휴지가 될 수 있다는 경고를 보낸 것이다. 더 쉽게 설명하면 베네수엘라 국가처럼 될 수 있다는 것을 국제사회에 경고를 했다고 볼 수 있다. 현재 터키 중앙은행 기준 금리는 2018년 06월 07일 16.5%에서 17.75%로 금리를 인상한 상태이다. 금리가 높다는 것은 두 가지 측면이 있을 수 있다. 첫째 고속성장으로 인플레이션 상태가 심해 금리를 올리는 경우와 둘째 급속한 달러유출로 인한 달러 잡기 인상이다. 터키는 두 번째 현상을 겪고 있다. 즉, 한국의 IMF 시절과 비슷하다는 것이다.

미국이 시행하고 있는 무역보복과 경제봉쇄 그리고 달러유입 차단, 환율가치 하락을 당하고 있는 국가를 나열해 보면, 쿠바, 북한, 이란, 시리아, 베네수엘라, 멕시코, 중국, 러시아, 터키, 몽골(러시아 경제권), EU 등은 달러 부족국가 및 무역보복을 당하고 있는 것이다. 실로 엄청난 국가와 무역전쟁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공교롭게도 아시아 권역에 속한 나라 중 우리와 근접한 북한, 중국, 러시아 그리고 몽골은 지리적 여건이 한반도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경제 불황에서 유일하게 탈출할 수 있는 방법은 새로운 판의 시작이며, 제3의 경제르네상스 시대의 개막을 알리는 것이 바로 종전선언이다. 그 종전선언 중심에 바로 철도가 있다는 것이다. 언어의 통일에 이어서 이동 수단의 통일은 인류를 더 빠르게 진화 시킬 것이며 과학의 발전 속도가 빛처럼 될 것이다. 그것이 끊임없이 이 지구상에서 살아온 인간의 모습인 것이다. 왜 인간은 여행을 좋아 하는가?에 대한 의문을 가진다면 쉽게 그 정답을 찾을 것이다.

 

[표1] 주요국가 중앙은행 기준 금리

 

여행의 시작이 지금 공항에서 이제 철도가 그 중심에 선다고 가정한다면 획기적 사건이 지금 대한민국에서 전개된다는 사실이다.

철도역을 중심으로 새로운 철도르네상스가 탄생한다면 그 장소는 어디인가?

첫째, 용산역(용산국제업무센터) 이다.

지금 엄청난 이슈 지역으로 평당 1억3천만 원을 호가하고 있는 이 지역은 단군 이래 최대의 사업이다. 2012년 예정된 건물을 보면 아래와 같다.

[주요 상위 23개의 초고층 건물들의  목록]

                                                                       *자료출처 : 위키백과

두번째, 청량리역(동북권 랜드마크) 이다.

오랫동안 낙후되었던 청량리 지역 일대가 주거·업무·문화 등 편리한 복합시설이 어우러진 서울 동북권 랜드마크로 개발된다. 이를 통해 지난 수십여 년 간 서울의 대표적 집창촌으로 알려져 온 청량리지역 일대가 2019년 말까지 서울 동북권의 랜드마크로 탈바꿈 된다.

세번째, 상봉역(유라시아 동북권 물류중심지) 이다.

상봉역은 KTX가 정착하는 곳으로 중랑구 중심 상업지구로 떠오르고 있다. 상봉터미널 부지에 지상 52층, 연면적 27만천㎡ 규모의 초고층 주상복합 건물 3개동이 들어설 계획이다. 이는 서울시가 상봉터미널 부지를 상봉재정비 존치관리 12구역에서 상봉 9재정비촉진 구역으로 변경 고시한 데 따른 것으로 상봉터미널 부지에 백화점, 영화관 등을 갖춘 52층의 주상복합 3개동 건립 및 상봉역과 망우역 일대를 첨단 비즈니스 단지로 조성하는 중랑 COEX 사업을 시행함으로 중랑구에 유라시아 동북권 물류비니지스 센터로 탈바꿈 예정이다.

철도르네상스 시대에 맞게 변모하는 3지역을 눈여겨보아야 할 것이다.

한석만 박사

전) KT 자산운용팀(부동산) 팀장

현) 한국신문방송언론인협회 이사

현) (사) 한국주거환경학회 이사 / 한국부동산학 박사회 부회장

현)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

현) 내외경제TV/서울경제TV/아시아경제TV/이데일리TV 등 다수 경제TV 부동산 전문위원

※ 외부 필자의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han6612@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522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