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31일, 인류의 평화 공존과 번영, 주자와 회재에게 길을 묻다

[경주=내외뉴스통신] 박형기 기자 = 경북 경주화백컨벤션센터(HICO)에서 ‘2018 한·중 성리학국제학술회의’가 오는 30~31일 양일간 개최된다.

경북도와 경주시가 주최하는 이번행사는 여강이씨대종회와 경주손씨종중, 한국국학진흥원, 경주향교, 한국수력원자력(주) 후원으로 위덕대학교 양동문화연구소가 주관해 진행된다.

이번 국제학술회의는 ‘인류의 평화 공존과 번영, 주자와 회재에게 길을 묻다’라는 주제로 진행되며, 주자(朱子) 회암(晦庵) 선생과 문원공(文元功) 회재(晦齋) 선생의 사상과 이념, 실천적 면모에 대해 연구 발표한다.

고려대학교 이동환교수의 ‘한국사상속의 주자’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시작해 ‘주자사상의 이념과 실천’, ‘회재사상의 이념과 실천’, ‘회재선생의 문학과 예학’이라는 큰 타이틀 속에 북경대학교 육지 교수 등 한중학자 9명이 세부 주제로 연구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또 이번 행사를 위해 주자의 고향 중국 복건성 남평시 오부진과 진장의 민북주자후예연의회 관계자 20여 명이 지난 27일부터 경주를 찾아 경주시청, 경주향교, 양동마을, 옥산서원, 영천의 임고서원 등을 방문하고 있다.

28일에는 경주위덕대학교를 방문해 중국 무이대학교와의 상호교류의향서를 교환하고, 29일에는 경주양동마을과 오부진마을 간의 교류의향서를 교환하는 사전 행사를 계획하고 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이번 한중 성리학 국제학술회의를 계기로 경주시와 남평시 두 도시의 오부진마을과 양동마을의 문화적 교류, 회암과 회재 후손 간의 민간적 교류, 남평시 무이대학 주희연구센터와 경주지역 연구소 간의 학술적 교류 등을 통해 서로 상생 발전하는 관계로 나아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학술회의를 준비한 양동문화연구소 신상구 교수는 “무엇보다 이번 학술회의를 계기로 동방오현 중 한분으로 학문적 성취가 지대했던 회재선생과 경주지역의 유학에 대한 연구에 새로운 지평을 여는 전환점이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qkrgudrl67@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096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