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수석대변인 비공개 결과 브리핑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위해 국회비준 추진, 여야 협치 뒷받침, 정부정책 대국민 홍보 시스템 강화"

[서울=내외뉴스통신] 장원규 대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일 당정청 전체회의를 열어 민생. 경제. 통일. 국회 분야 등 전반에 걸쳐 최근 현안 문제 등을 논의하고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 123명, 국무총리를 비롯한 각 부처 장관, 대통령 직속위원회 위원장, 청와대 비서실장, 안보실장, 정책실장, 수석비서관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비공개 회의로 진행됐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비공개 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번 정기국회 대비와 관련하여 상가임대차보호법을 비롯한 민생법안, 규제혁신법 등을 포함해서 신산업 육성 및 규제혁신 추진 법안 등을 보고하고, 9월 초에 본회의가 개최되면 합의된 법안을 통과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또 "홍 원내대표가 '당정청이 하나되는 시스템을 강화할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해 고위 당정청에서 논의됐던 당정협의를 활성화하고 정례화하는 것을 조기에 추진하기로 했다"며 "또한 정부와 당 모두 정책 홍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현재 한국경제가 경제지표와 체감경제 간의 온도 차이가 크다는 지적을 했다"며 "외형적으로 나타나는 지표는 나쁘지 않다. 예를 들면 성장률과 수출은 나쁘지 않은데, 일자리나 소득분배와 같은 체감경기가 나쁘기 때문에 이것은 현재 구조적 요인과 경기적 요인이 맞물려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김 부총리는 "향후 경제 운용 방향으로 첫째, 일자리 총력전, 둘째는 경제 활력 제고, 셋째는 경제구조 패러다임의 변화, 넷째 거시 경제의 안정적 관리라는 틀에서 경제를 운용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고 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또 "정의용 안보실장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방향에 대해서 발표했다.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정착을 위해서 매우 엄중한 시기이고, 4.27 판문점선언과 6.12 북미공동성명이 차질 없이 추진되고 이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고 말했다.

이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에 대한 기본 방향은 당사자로서의 주도적 역할과 함께,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긴밀한 공조체제를 유지하고, 국제사회의 지지와 공감대를 확보하는 한편, 국민적 합의에 바탕하여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면서 특히 국회에서는 4.27 판문점선언의 국회 비준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이 강조됐다"고 전했다.

이와함께 당정청은 ▲소득주도 성장과 혁신성장, 공정경제라는 3대 경제정책 축은 사람중심의 경제를 만들기 위해 우리가 가야 할 방향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그러나 경제 패러다임을 바꾸는 과정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시간이 필요하고 고통이 수반된다는 점을 잘 알고 있고, 따라서 당정청은 고통을 최소화하는 보완책을 마련하면서 소득주도 성장과 관련된 경제정책의 속도를 높여 나갈 것이다 

▲민생국회에서 활력을 불어넣을 법안과 예산, 주요 개혁입법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을 성과를 내기 위해 당정청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남북교류와 경제협력이 절실하다는데 공감하며, 이를 위해 3차 남북정상회담의 성공 개최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데 당정청은 인식을 같이하고, 판문점선언의 국회비준을 통해 강력히 뒷받침해 나가기로 했다.

▲문재인정부는 민주당정부로서 당정청은 공동운명체로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당정청은 소통과 협력을 넘어서서 책임공동체라는 인식을 공유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됐고, 이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기로 했다.

▲여와 야가 상시 소통하고 생산적 협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당정청이 적극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사실상 ‘국민이 모르면 없는 정책이다’는 지적이 있다. 당정청 간의 앞으로 이뤄지는 모든 입법과 관련 정책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홍보를 강화하는 것에 당과 정부가 인식을 함께 하고, 이를 위한 시스템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jwg777@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282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