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가 되자 ‘모범사레’, ‘미담’으로 미화 시도
시민단체,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해명하고 관련 공무원을 문책하라 주장
우리복지시민연합 행정적, 사법적 조치 강행 밝혀

[대구=내외뉴스통신] 김도형 기자 = 어려운 이웃들을 돕기 위해 공무원들이 자발적으로 모금한 1% 나눔 운동 기금을 생계곤란 구민에게 지원한다고 속이고 토지보상에 불만을 품은 장기 민원인에게 보상금으로 줘버린 달서구청(청장 이태훈)의 행정이 들통났다.

이 사실이 밝혀지자 구정의 ‘모범사례’, ‘미담’으로 둔갑시켜 설명하고 있다. 시민단체인 우리복지시민연합은 달서구청의 파렴치한 행위는 달서구 모든 공무원과 나눔 운동의 혜택을 받는 빈곤층을 농단한 기금 유용사건이라고 규정하면서 강력대응을 예고했다.

지난 추석을 앞두고 구청장실 옆방에서 구청직원 10여 명이 함께 1천만 원짜리 수표를 전달하고 확인서까지 작성한 것으로 알려져 사전에 이태훈 달서구청장의 지시 또는 동의하에 이루어졌을 가능성이 높아 대구시의 감사와 사정당국의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반응이다.

장기 민원인이 받아간 1천만 원은 생계 곤란 구민을 돕는 것처럼 꾸며 부서별로 자발적으로 모금한 이웃돕기 성금 800만 원과 월광수변공원 자율회비(자판기 수입) 200만 원을 보탠 금액으로 구청장 옆방에서 ‘돈 받은 사실을 발설하지 않겠다.’, ‘차후 민원하지 않겠다.’는 확인서를 받고 전달했다고 하니 더욱 ‘미담’, ‘모범사례’라는 구청의 변명이 궁색할 뿐이다. 진정 ‘모범사례’이고 ‘미담’이라면 이 돈을 낸 달서구청 직원들과 구민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알렸어야 했다는 지적이다.

결국 이태훈 달서구청장의 지시가 있었는지가 핵심 의혹으로 떠오르고 있다. 달서구청의 간부는 “민원을 정리하고 구청장에게 보고는 했지만, 구청장의 지시는 없었다.”면서 선 긋기에 나섰지만, 지난해 8월 13일 구청장이 주재한 실‧국장 간부 회의에서 2년간 찾아온 토지보상 민원을 구청장 고질 민원으로 언급한 이후 30일 기획조정실장 등이 직원 자율회의를 통해 생계 곤란 구민을 돕기 위해 부서별 1% 모금운동을 한두 달 쉬고 직원 자율회의 통장으로 800만 원 입금하고 월광 자율회비(자판기 수입)에서 200만 원을 입금하여 1천만 원을 만드는 과정이 매우 수상하고 의도적이다. 따라서 이번 불우이웃돕기 기금 유용은 달서구청장의 지시 또는 동의하에 이루어진 조직적 범죄행위라는 합리적 의심을 품기에 충분하다는 주장이다.

우리복지시민연합의 주장에 따르면 “달서구 공무원들의 빈곤층 돕기 성금을 간부 공무원 몇 명이 구청장 민원 해결에 몰래 써버린 이 사건은 공금 유용 중에서도 죄질이 아주 나쁜 범죄이며, 사실이 밝혀진 이후 ‘미담’이니 ‘모범사례’로 둔갑시키려 한 행위 또한 시민들 무시하는 파렴치한 행위로밖에 볼 수 없다. 이 행위는 선량한 달서구 공무원들을 농단하는 것이며, 결연 후원금을 기다린 빈곤층에게 깊은 상처를 줄 수밖에 없는 사건이다.”고 말했다.

이에 우리복지시민연합은 “구청 고위공직자가 체계적으로 시행한 이번 사안은 구청장의 지시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며, 공과 사를 구별하지 못 하는 자질 부족한 단체장과 그 친위부대 노릇을 하는 일부 간부들이 벌인 불법적 행위이자, 달서구민 농단 사건으로 규정하고 강력히 대응해 나갈 것임을 밝힌다.”고 말하면서 다음 사항을 요구했다.

1.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직접 나서 이번 사건에 대해 시민에게 해명, 사과하고 관련자를 엄중히 문책하라.

2. 이태훈 달서구청장의 조치가 미흡할 경우 행정적, 사법적 조치를 포함한 시민 행동에 돌입할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

sk@nbnnews.tv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690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