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여대 추가 설치
스마트 CCTV 관제시스템 구축 확대→ 2개소(서구, 달성군)

[대구=내외뉴스통신] 김도형 기자 = 대구시는 시민들의 안전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범죄와 안전사고 예방 및 각종 사건‧사고 해결에 큰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폐쇄회로카메라(CCTV)를 지속적으로 확대 설치하고 있다.

지난해 국비(재난안전특별교부세) 23억 1천만원을 투입하여 어린이보호구역내 179개소에 CCTV 243대를 설치하고 안전비상벨 80대를 설치하는 등 총 1천여대의 CCTV를 설치했다.

올해는 시비 2억 8천만원을 비롯한 국비 32억 5천만원, 기타 9억7천만원 등 총 45억원을 투입하여 방범취약 지역 등을 중심으로 500여대의 CCTV를 증설할 계획이다.시가 지난해 하반기,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시한 CCTV 중장기 수요분석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향후 5년간 대구시 전역에 약 3천2백대의 CCTV가 더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북구에 시범사업으로 구축한 스마트 CCTV관제시스템이 관제효율 개선과 실시간 범인검거 및 안전대응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어 서구와 달성군에 추가 구축할 계획이다.

1월말 현재, 대구시 8개 구‧군 CCTV통합관제센터는 총 1만 7백여대의 CCTV를 관제하고 있으며 이를 용도별로 분류하면 생활안전용이 7천6백여대로 전체의 71%를 차지하고, 초등학교 2천3백여대(21.5%), 교통관련 543대(5%), 기타 재난 ‧재해 및 시설물 관리 등으로 270대(2.5%)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CCTV 관제신고로 현장에서 범인을 실시간 검거하거나 안전사고에 대응한 건수가 277건이며, 5,038건의 사건‧사고를 CCTV 녹화영상을 활용하여 해결했다. 한 예로 지난 1.30(수) 새벽 1시경, 아양교 난간에서 한 시민이 금호강으로 뛰어내려 자살을 시도하였지만 CCTV로 이 모습을 지켜보던 관제요원의 신속한 신고로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었다.

최삼룡 대구시 시민안전실장은 “시민들이 안전에 대한 불안을 해소할 수 있도록 방범용 CCTV가 필요 하다”며 “지난해 북구에 시범운영한 지능형 스마트 관제 시스템을 다른 구․군으로 연차적 확대·구축하여, 범죄뿐만 아니라 재난을 포함한 안전사고를 방지하는데 CCTV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sk@nbnnews.tv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907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