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제적 행정서비스, 넘치는 일자리가 낳은 결과

[음성=내외뉴스통신] 김의상 기자 = 27일 오전 충북 음성군청 민원실. 러시아어를 구사하는 우즈베키스탄 여성 2명이 민원데스크 앞에서 서성이다 어눌한 한국어 발음으로 공무원과 의사소통을 시도해 보지만 쉽지 않다. 이때 등장한 홍경옥 민원팀장이 어디론가 전화를 하고 3자가 휴대전화 스피커폰을 이용해 통화를 한다.

이 외국인은 일자리가 필요했고 급여나 노동시간 등 상세한 근무조건이 궁금했다. 전화를 받은 이는 군이 지난 1일부터 외국인의 편의를 위해 시행한 '통역 콜 서비스' 자원봉사자다. 군은 이 외국인을 일자리 전담기관인 음성군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 구직등록하고 오는 30일 군이 개최하는 취업박람회 일정을 안내해 줬다.

충북 최초 28억원 투입 외국인지원센터 건립

국가통계 포털(KOSIS)에 따르면, 10년 전인 2009년 음성군 전체인구는 9만 4,580명으로 이 중 5% 남짓인 4,864명이 외국인이었다. 하지만 지난 4월 말 기준으로 10만 4,640명 중 9,265명이 외국인으로 10%에 육박하고 있다. 내국인 인구증가율은 6%에 그쳤지만 외국인은 47.5%로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음성군 등록외국인 수는 전국 군 단위 자치단체 82곳 가운데 1위다. 음성군에 외국인이 급격하게 증가한 데는 이들을 위한 선제적 행정서비스 지원과 다수의 일자리 제공이 한몫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군은 외국인을 위한 통역 자원봉사자 40여명을 위촉하고 중국어, 베트남어, 네팔어 등 16개 언어에 대한 통역서비스를 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외국인 민원인과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군청이나 읍·면 행정복지센터 직원이 자원봉사자에게 전화를 걸어 3자 간 통화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다양한 교육사업도 외국인을 유인하는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다. 군 평생학습과는 외국인 주민의 학습 욕구와 2세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지난해 10월부터 검정고시반을 운영했다. 이곳에서 공부한 13명이 7개월 만에 초등과정과 고졸 검정고시에서 최종합격하거나 부분 합격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밖에 한국어교육과 이중언어 교육, 엄마학교 운영 등을 통해 이들이 지역에 빠르게 안착하도록 돕고 있다.

특히 군은 28억원을 투입해 외국인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전담시설인 '외국인주민통합지원센터'를 충북도 내 최초로 건립하고 있다. 이 시설이 올해 11월 완공되면 교육과 상담, 직업능력개발훈련, 멘토링 사업 등을 진행해 지역사회 일원으로 정착하도록 도울 계획이다. 군은 충북도 내에선 처음으로 올해부터 외국인을 비롯해 결혼이주여성, 사할린동포 등 이주민을 지원하는 조직인 외국인지원팀을 신설해 운영 중이다.

4만 5,000개가 넘는 일자리, 외국인 유인 촉매

일자리가 필요한 외국인에게 취업도 알선하고 있다. 음성군고용복지 플러스센터에 구직을 등록하면 취업이 될 때까지 관리를 해주고 있다. 지난해 2,710명이 취업했고 올해는 현재까지 1,168명이 이곳을 통해 일자리를 찾았다.

음성군은 자연 인프라가 부족해 관광만으로 먹고살기 힘든 자치단체다. 이 때문에 성장 동력을 기업 유치에 초점을 맞추고 산업단지 조성 등에 행정력을 집중해 왔다. 국토의 중심에 위치한 지리적 여건과 3개의 고속도로가 지나는 편리한 교통망은 투자 1번지로 효자노릇을 했다. 이로 인해 현재 2,482개의 기업이 가동되고 있고 여기서 발생한 4만 5,000개가 넘는 일자리는 외국인을 유인하는 촉매가 됐다.

아울러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를 지원하기 위해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투입하고 있다. 올해는 4월부터 연말까지 희망 농가의 시기에 맞추어 캄보디아, 중국 등 총 70명을 투입할 계획이다.

군은 계절근로자 도입을 위해 지난해 11월 말 캄보디아의 농림부와 농업분야 우호교류 협정을 체결하고 수요조사를 통해 농가별 인원 배정 등 계절근로자 도입을 위한 사전준비를 해왔다.

작년에는 필리핀 국적의 계절근로자 31명과 중국 국적 10명, 총 41명의 계절근로자를 농가에 투입한 바 있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음성군민 10명 중 1명이 외국인 주민으로 지역 사회를 지탱하는 하나의 축이 되었다”며 “이들이 안정적으로 지역사회에 정착하도록 연구와 정책 개발, 교육과 네트워킹이 활성화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이주민들이 자유롭고 존엄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관련 제도와 지역사회 기반을 만드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udrd88@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7304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