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홍역백신 부족사태 또다시 불거져 각종 민원 제기

[대전=내외뉴스통신] 조영민 기자 = 최근 홍역백신 부족으로인한 시민들의 민원이 잇달아 또다시 대전시의 질병관리 역할론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많은 시민들이 동네병원을 찾고있지만 백신이 없어 헛걸음을 치고 있기 때문이다.

대전시는 A형간염때와 마찬가지로 국가예방접종 백신에 해당되지 않아 정확한 수요와 공급을 파악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난 5월 주간업무회의를 통해 전염병의 감염원인 및 경로 추적과 고강도 대응책을 구사할 단계라는 메시지를 전한바 있다.

하지만 결과는 근본적인 대응력을 높이자는 취지가 유야무야돼 대전시보건행정에 대한 불만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동남아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시민들은 ‘혹시나’하는 조바심에 불안감을 감추지못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홍역 유행은 종료됐다지만 지난 4월 26일 베트남에 다녀온 20대 여성과 지난달 3일 태국 치앙마이를 다녀온 29세 여성의 홍역 확진 판정 등 해외여행으로 인한 환자는 계속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문제는 병원을 찾은 많은 시민들이 헛걸음을 치고있다는 사실이다.

이곳 저곳 전화를 해 백신구입여부를 확인했지만 그 시점이 언제인지 정확히 모르겠다는 답변만 받았다는 하소연이다.

각종 홍보와는 달리 시 차원의 감염병 백신 관리에 허점을 드러내고 있는셈이다.

한때 대전 A형간염 발생률은 인구 10만명 당 48.59명으로 전국 평균 8.58명을 훨씬 웃돈지 오래다.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압도적인 1위다.

이 상황에서 재차 불거진 홍역백신 부족사태는 대전시 보건당국의 역할론에 의문이 제기되는 주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질병관리능력부재로 인한 부작용은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다.

허 시장이 지난 5월 7일 열린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각 병의원 백신 보유 정보를 시민에게 알리고 기준에 부합하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라"고 주문한것도 이를 염두에 둔 다각적인 메시지로 여겨진다.

하지만 현실은 여전히 ‘ 아니올시다’ 이다

시는 A형간염과 마찬가지로 홍역 또한 국가예방접종백신에 속하지 않아 정확한 수요와 공급을 파악하기 어렵다는 입장만 반복하고 있다.

다시말해 시스템 상 국가예방접종 백신은 확실하게 관리될수 있지만 민간의 경우는 이를 가름하기가 용이치 않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시민들의 불안해소와 관련해 대전시가 특단의 차선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백신이 바닥나 접종도 못하고 발길을 돌리게 한것은 제대로 된 보건 행정이라 할수 없다는 시민들의 민원이 이를 말해주고 있다.

도하 언론이 대전시의 질병관리능력을 문제 삼고 있는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대전시의 향후 보건행정에 변화의 바람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dtn@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7838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