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말 벌레 없는데 포충기를 구입... 조달청 나라장터에서 구입해 "문제없다?"

[대구=내외뉴스통신] 김도형 기자 = 달서구청이 계속되는 잡음과 위법 의혹으로 수사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추가로 선거운동을 도운 사람을 위여 불 필요한 전기 포충기를 구입하기 위한 부정청탁을 했다는 의혹이다.

작년 6.13 지방선거가 끝나자마자 달서구청은 제2회 추가경정예산(이하 추경)을 편성하기 위해 각 부서별로 예산요구안을 받았다. 그때 만해도 전기 포충기(모기 등 해충퇴치기)는 없었다. 그런데 추경 안에 올라오고 담당공무원이 휴가를 다녀와 보니 자신도 모르는 사이 포충기 15대(1,500만원)가 증액되어 있었다는 증언이다. 달서구청은 철지난 전기포충기를 구입한 것도 모자라 값싸고 AS 잘되는 지역업체를 제외하고 멀리있는 업체의 특정 제품을 선택했다. 이 과정은 지난 지방선거 당시 이태훈 구청장을 도운 선거캠프 관계자가 구청장실을 방문하여 관련 카탈로그를 전달한 후 일어나기 시작했으며, 이후 포충기와는 전혀 상관없는 부서의 국장이 나서서 추경을 밀어 붙였다는 의혹이다.

어제 시민단체들의 기자회견 후 달서구청은 "전기포충기는 조달청 나라장터를 통해 공정하게 구입했다“며 문제없다는 해명을 했다.

그러나 이것은 시민의 수준을 무시한 꼼수라는 지적이다. 관공서의 모든 물품은 당연히 ‘조달청 나라장터’를 이용하고 있으며, 달서구청도 이 구입경로를 이용한 것 뿐이다. 대신 조달청 나라장터를 통해 경쟁입찰이나 제한입찰을 하지 않고 2천만원 이하라는 이유로 담당부서 과장의 전결로 선거캠프 관계자의 특정 모델을 지정하여 회계팀으로 보냈고 회계팀에서 그 지정된 조달물품을 구입한 것이다.

우리복지 시민연합은 “달서구청의 해명은 또 다시 시민을 기만하고 농락하는 행위다.”라고 하면서 “이미 조달청 ‘나라장터’에 올라가 있는 업체와 사전에 짠 뒤 물품을 지정해서 구입하면 언제든지 납품비리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달서구의 해명은 사실을 심하게 호도시킬 뿐 아니라 납세자인 시민을 무지한 시민으로 여기는 기만행위다.”며 강력 반발했다.

sk@nbnnews.tv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8066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