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지역 인구유출 증가로 생활공동체 파괴. 군 소멸위기 부채질

[부여=내외뉴스통신] 송호진 기자 = ‘부여여고 이전’ 범부여 군민추진위원회가 발족되면서 그간의 안이한 대처에 따른 부작용이 지역 현안과제로 이슈화돼 충남교육청과 부여군의 대응이 주목된다.

그 중심에는 부여여자고등학교 운영위원회(위원장 정성배)와 부여군 학부모회, 부여여고 동창회, 부여여고 학부모회 등이 자리잡고있어 이를 둘러싼 논란이 가중될 전망이다.

그 핵심은 부여여고가 고도보전과 문화재 보호문제로 이전대상이 된지 오래지만 이렇다할 대책이 마련돼지 않아 크고작은 부작용이 심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학교시설보강이 불가해 교육의 질과 안전을 담보할수 없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하지만 충남교육청과 부여군은 중앙정부의 별도 재정지원 없이는 독자적인 학교이전을 추진키어렵다는 입장이다.

문제는 부여여고가 군내 유일한 일반계 여자고등학교라는 사실이다.

쾌적한 교육여건이 개선되지 않고 있는 이 시점에서 그로인한 문제점은 하나 둘이 아니다.

당장 부여여고 기피현상이 심화되면서 타지역 고교를 지망하는 인구유출현상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부여군의 생활공동체가 파괴될 위험에 처해 있다는 크고작은 반발이 이를 말해주고 있다.

급기야 군민추진위원회가 발표한 성명서내용도 같은 맥락이다.

충남교육청은 중앙정부 재정지원 운운하지 말고 즉시 도비를 이전 예산으로 편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바로 그것이다.

이와관련해 홍성 모여고는 주변이 냄새난다고 단 3년만에 이전됐지만 부여여고는 타지역으로 이전한 폐가들속에 20년간 방치중 이어서 군 존립의 근간을 흔드는 인구감소현상의 주요인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 부여군은 전국지자체 중에서도 인구 절벽 소멸위기위험지수가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어 군 발전의 성장동력을 상실하고있다는 지적이 인지 오래다.

인구격감에 따른 도내 소멸위험지역은 청양군(0.22), 서천군(0.23),부여군(0.23), 금산군(0.27), 태안군(0.28), 예산군 (0.28), 보령시(0.38), 논산시(0.39), 공주시(0.41), 홍성군(0.46)등 모두 10곳이다.

이른바 인구 절벽 위기는 일자리, 교육, 육아 부담, 결혼·자녀관의 변화 등 사회의 모든 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이다.

보다 실질적이고 다양한 인구증가 정책이 요구되고 있는 이유이다.

식자들은 이와관련해 산업 경제 교육 문화 복지문제에서 근본적인 요인을 찾아야한다고 조언한다.

국회의원과 지역 자치단체장들이 앞서 언급한 지역현안해결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다시 말해 사회 복지 교육 문화사업도 투자하고 기업 유치에도 매달려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이 있는 곳에 사람이 모인다’는 기본원칙은 도시나 농촌이나 다를바 없다.

부여군과 충남교육청은 이같은 차원에서도 부여여고 이전문제에 대한 다각적인 대안을 강구해야한다는 여론이다.

그것만이 작금의 심각한 지방소멸 위험에서 벗어나는 지름길이다.

 

dtn@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8439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