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내외뉴스통신] 송호진 기자 = 자유한국당 정진석 국회의원(공주·부여·청양)은 4일 문제가 발생된 충남 청양의 정산정수장을 방문해 사고 경위를 보고받으며 앞으로 사후 대책과 강한 질책을 했다.

정 의원은 "정산면 지역에 수돗물을 공급하는 정수장에서 방사능 물질 우라늄이 기준치를 초과 검출됐지만 이 사실을 정작 주민들에게 제대로 알리지 않고 수 개월 동안 감춰 온 것은 범죄 행위와 다름 없다" 며 강하게 질책했다.

이어 정 의원은 “지하수로 생활용수를 사용하는 주민에 대한 전수 조사와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농.어업용수도 모두 조사해 주민 피해가 없도록 해야 한다” 며 “청양을 포함한 충남 15개 시군에 대해서도 지하수 전수 조사를 실시할 것"을 촉구했다.

충청남도 박상환 물관리정책과장은 “현재 도내에서 지하수를 원수로 쓰는 곳은 청양과 당진 두 곳”이며 “이 두 곳이 지금은 문제가 없지만 주민의 안전을 위해 도내 15개 시군의 지하수에 대한 전수 조사를 진행 하겠다”고 답변했다.

김기준 청양 부군수는 “검사 결과를 즉시 홈페이지와 주민에게 통보하고 수돗물 사용을 금지했어야 하지만 업무 미숙으로 하지 못했다” 며 “앞으로 수질 검사를 다시 의뢰해 검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정산면 관내 모든 학교에 생수를 공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필요하면 지하수를 음용수로 사용하는 가구 대상으로 전수 조사와 함께 건강 검진을 할 수 있도록 검토해 보겠다“고 말했다.

shj7017@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8900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