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오페라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마련
[서울=내외뉴스통신] 탁계석비평가회장
창작자들의 내면 깊은 곳에서 나온 이야기들이 학술대회란 장에서 펼쳐졌다. 대본과 작곡가의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작업자가 아니면 들여다 볼 수 없는 속살의 사정이다.
지난 11일 오후 2시~6시 30분, 성신여자대학교 성신관에서 충남대CNU오페라중점사업단(단장:전정임)과 한국음악협회(이사장 : 이복남)가 주최한 ' 21세기 한국창작 오페라의 고민과 실천'은 이렇게 한 발자욱 가까이 접근했다.
그간 세종카메라타(이건용)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오페라아카데미(임준희)가 오페라 작업의 대화 물꼬를 터기 시작했다. 여기에 학술대회란 한 단계 성숙한 모양새를 갖춰가는 것이어서 모두가 공감했다.
뿐만 아니라 기조 강연을 한 필자는 한 작품이 만들어지는 것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여러 과정의 중요성을 간과하지 않아야 한다고 했다. 그러니까 오페라는 '흥행과 사업'이란 관점의 마인드를 작업 초기에서 부터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 창작ㆍ유통ㆍ홍보ㆍ마케팅ㆍ오페라 단장ㆍ극장의 역할 등의 총체가 원활해야 생명력을 유지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특히 '말'에 대한 처리, 관현악, 아리아가 토론의 중심이었고, 오페라 작곡의 다양한 기법도 소개되었다ㆍ이만방 원로 작곡가는 '대학에서 아직도 조금도 변하지 않고 잘못된 형태를 답습하고 있는 것이 안타깝다'며 자신은 비로서 이제 음악이 눈에 들어 온다'고 하여 잠시 숙연해 지기도 했다.
< 근자의 K-Opera 작품들>
이철우 작곡가: 동녘, 쌍백합 요한 루갈다, 학동 아리랑, 김락. 장화왕후, Viva Christo!(미발표)
박창민 작곡가: 왕산 허위, 광염소타나. 무녀도, 유랑, 배비장전, 놀부전
성용원 작곡가: 혹부리영감과 음치도깨비, 나인테일즈, 도깨비 싱어즈 , 다위, 두근두근 우체통, 단종의 눈물, 송강별곡, 밥할머니
이용주 작곡가: 윤동주, 이화이야기, 시장사람들, 박혁거세, 유관순, 장욱진,
신동일: 테이크 아웃, 로미오 대 줄리엣,
김은혜 작곡가: 도깨비 동물원, 며느리 방귀 복방귀.
최현석 작곡가: 오 예수, 선구자, 도산안창호, 불량심청, 죽지랑, 명랑선화, 우륵, 신라의 달밤, 웅치, 처용’s 처, 마담수로, 처사남명
고태암, 붉은 자화상
백현주 작곡가: 해운대, 선비
임희선 작곡가: 고집불통 옹
나실인 작곡가: 나비의 꿈, 검은 리코더
박영란 작곡가: 미스킴
현석주: 이중섭
안효영: 텃밭 킬러
세종카메라타: 임준희 마녀, 바리, 최우정 달이 물로 오르듯, 최명훈 열여섯 번의 안녕, 신동일 검으나 흰 땅, 달나라 연속극. 나실인 비행사.
창작 아카데미: 오예승 파파가든, 김천욱 달의 기억, 이재신 케벨로스 이야기, 현석주 망각의 나라. 신동일 한 아이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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