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현장 혼란 최소화 ‘개학 준비 매뉴얼’ 제작
감염병 예방, 학사 관리, 생활 수칙 등 학교교육 필요사항 전반 망라
유‧초‧중‧고 현장 요구사항 긴급히 수렴, 이달 말 정도 학교 안내

[세종=내외뉴스통신] 조영민 기자 = 세종시교육청이 정부의 3차 개학 연기 결정과 휴업 장기화에 따른 학교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철저한 대책을 마련한다.

교육부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새학기 개학일을 2일에서 9일로, 다시 23일로 두 차례 늦춘 데 이어 각계의 의견을 종합해 4월 6일로 세 번째 연기한다고 17일 발표했다.

이에 따라 세종시교육청은 평상시 보다 한 달 정도의 학사일정 공백이 발생한 만큼 개학 후 빚게 될 차질을 줄이면서 학교 운영이 빠른 시간 내에 정상화될 수 있도록 ‘개학 준비 매뉴얼(이하 매뉴얼)’을 마련하기로 했다.

매뉴얼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감염병 예방은 물론 일정 조정이 불가피한 학사관리, 사회적 거리를 고려한 학생생활 수칙, 상황 발생 단계에 따른 교직원 복무 등 학교 교육의 필요 사항 전반을 망라한다.

먼저, 휴업이 연장된 기간만큼 학교의 학사 일정이 전면 조정된다. 계절 방학을 비롯해 재량휴업일, 각종 평가고사, 현장체험학습, 체육대회, 축제 등 주요 일정이 개별 학교 사정에 맞춰 연기되거나 취소될 수 있다.

각 학교의 입학식, 캠퍼스형공동교육과정 설명회 등 다중모임 행사는 온라인으로 대체하거나 생략할 수 있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생존수영과 전국대회 대비 대표 선수 선발전도 잠정 연기할 방침이다.

교직원이 학교 정상화에 집중할 수 있도록 교육청으로 보내야 할 사업 계획서 등의 제출 기한이 한 달 정도 연장되고, 교원 대상 마련된 각종 연수도 4월 이후로 미뤄질 예정이다.

학교 시설물에 대한 방역 소독을 철저히 하고 마스크, 손소독제 등 방역 물품을 충분히 구비하도록 한다. 학생들이 등하교 시 이용하는 통학차량은 매일 소독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학생들이 상호 교차하거나 한 공간에 함께 장시간 머무르지 않도록 생활 지도를 한다. 교실 이동을 최대한 줄이고 학교 도서관에 도서 반납 시 대면 보다는 반납함을 사용하도록 하는 한편, 세종시교육청이 자체 운영하고 있는 세종교육전자도서관을 이용한 독서도 적극 권장한다.

학교급식에는 보다 각별한 주의를 기울인다. 급식 개시 전 조리실 및 식당 전체 대상 방역 소독은 물론, 조리 종사자에 대한 위생 상태를 엄격히 하고 급식 시 많은 학생들이 식당에 몰리지 않도록 분산한다. 식사 도중 가급적 대화도 자제하도록 학생들을 지도한다.

교육공무직원 중 조리원, 특수교육실무원, 통학차량안전요원 등 방학 중 비근무자는 이달 16일부터 출근해 해당 직종 업무를 포함해 학교의 개학 준비를 함께 돕게 된다.

세종시교육청은 이 밖에도 유‧초‧중‧고 각급학교 현장의 요구사항을 긴급히 수렴하고 관계 부서 협의체 논의를 통해 구체적인 내용을 최종 결정한 뒤 이달 말 정도 매뉴얼을 일선 학교에 보급할 방침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학교의 학사 일정에는 교육과정, 주요 행사, 학교 급식 등 많은 부분이 복잡하게 얽혀있다”며 “학생과 교직원은 물론 학교와 관계된 모든 분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가능한 많은 경우의 수를 따져 대비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dtn@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845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