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국민연대·원자력정책연대 측, 탈핵단체 사무국장 명예훼손 고소된 후 보복성 보도자료 유포...강력한 법적대응 예고
여성 대변인에 대한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괴롭힘 주장

[경주=내외뉴스통신] 박형기 기자 = 최근 경주지역의 뜨거운 감자로 언론의 중심에 있는 월성원전의 맥스터 추가건설이 찬반으로 나눠져 양측단체들의 공방이 법적으로까지 번질 예상이다.

25일 원자력국민연대, 원자력정책연대는 월성원자력발전소 건식저장시설(맥스터) 추가건설을 반대하고 있는 경주시민대책위 집행위원장 A씨가 배포한(5월22일) 보도자료에 대해 강력한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밝혔다.

원자력연대 두 단체에 따르면 A씨가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실명 거론한 경주시실행기구 위원인 B씨는 네 아이의 엄마로서 천식이 심한 자녀들 건강문제 때문에 직접 환경운동을 하는 열정적인 엄마이며, 환경운동 중, 원자력이 미세먼지 없는 깨끗한 에너지인 것을 알게 되면서 환경운동과 더불어 지역의 원자력 안전성에 관심을 가지면서 월성원전 민간 환경감시기구 위원으로 활동 하고 있다.

B씨는 원자력전문가도 아니고, 원자력 이해관계 없는 시민으로 오로지 자식의 건강을 걱정하는 깐깐한 엄마로서 민간기구 위원, 원자력국민연대, 원자력정책연대 대변인으로 활동함에도 불구하고, 특정 집단을 통해 끝임 없는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A씨는 현재 지난 2018년12월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거금을 들여 흥신소를 동원해 B씨의 뒷조사를 지시하고, 그 결과물이라며 게시한 글에 대해 형사기소 돼 민·형사 소송 중에 있다.

또 최근 변호사를 통해 손해배상 전액을 지불할 것과 합의를 요구해 옴으로써 사과를 하는 척하면서 한편으로는 지속적인 괴롭힘을 가하는 이중적인 행태를 보이는 것에 대해 B씨 측 변호인은 강력한 처벌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지난 22일 보도자료 중 “B씨는 지역 공론화를 공정하게 관리할 자격을 상실했다”고 하지만 지역 공론화는 3,000명의 모집단에서 150명의 숙의집단이 투표로 결정할 사안임에도 마치 B씨가 기자회견문 하나로 공정성에 문제가 발생한 것처럼 아무런 근거 없는 허위사실 유포하고 있다는 것.

지난해 탈핵단체의 경주시실행기구 위원위촉 관련 시비로 탈핵단체 대표자 C씨가 위촉됐으나 실행기구 위촉식에 앞서 스스로 사퇴했는데도 불구하고, 마치 B씨가-경주시장-한수원노조 사이에 연결고리가 있는 것처럼 과장된 표현과 사실 확인이 되지 않은 추측성 보도자료를 유포했다고 밝혔다.

또한 B씨 대해 “경주시실행기구 출범 당시부터 위원 구성을 두고 공정성 시비가 많았다” 고 했으나 그들만의 주장일 뿐 경주시 관계자에 따르면 B씨에 대해 “월성원전 민간환경감시기구 위원으로 활동하는 것에 고려됐다”는 주장이다.

한편 26일부터 경주시실행기구는 월성원전이 위치한 동경주지역 3군데 읍면과 도심에서 4차례에 걸쳐 맥스터 공론화 관련 주민들 대상의 본 설명회를 앞두고 있어 이들의 법적대응과 함께 공방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qkrgudrl67@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495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