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공원 대상 주민 투표해야…갈등 해결 노력도

[천안=내외뉴스통신] 송호진 기자 = 충남 천안시의회는 지난 29일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박상돈 천안시장의 일봉산공원 민간개발사업 주민투표 동의안 제출과 관련해 공식 기자회견을 가졌다.

주민투표 이후 문제에 대한 대안도 없고 특정 공원만 주민투표를 실시하는 것 자체가 문제라는 주장이다.

천안시의회 대표로 나선 박남주 운영위원장은 "사업추진과정에서 불법적인 행위나 주요사업변경 사항이 없는데도 다시 표결을 해야 하는 것이냐"며 "지난해 11월 상정해서 표결한 것은 25명의 의원 개개인이 심사숙고 끝에 결정한 사항"이라고 말했다.

또한 “시의회는 주민투표 이후에 대한 대안을 갖고 있지 않다는 점을 강조”했으며 “현재 일봉산 민간공원개발 특례사업은 모든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실시계획인가 만을 남겨 놓고 있다. 민간공원개발이 좌절될 경우 도시공원 일몰제 만료에 따라 토지주들의 재산권 행사로 난개발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협약을 파기하게 되면 민간사업자와의 소송이 불가피 할 것"이라며 "이로 인한 행정력 낭비와 막대한 손해배상비 부담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주민투표지역을 일봉산과 3곳의 민간공원사업대상지까지 확대해야 갈등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며 "의회주관으로 천안시와 이해당사자가 소통할 수 있는 대화 창구를 마련해 주민투표일 전 갈등을 봉합할 수 있는 해결점을 찾아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박상돈 시장은 지난 25일 2017년부터 사업자와 공동으로 행정절차를 추진해 온 일봉산 민간공원 특례사업 추진과 관련해 "천안시장의 권한으로 주민투표를 발의하기로 했다. 주민들이 직접 이 문제의 매듭을 풀어달라"며 ‘지역 제한 주민투표 실시 동의안’을 시의회에 제출했다.

shj7017@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641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