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IPA, YT DPF 부착사업으로 인천항 YT 68대 우선 부착...친환경전환율 85% 달해

[인천/내외뉴스통신] 김형만 선임기자= 인천항의 컨테이너터미널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잡기 위해 해양수산부와 인천항만공사가 힘을 모았다.

인천항만공사(IPA)는 24일 오후 4시부터 공사 5층 대회의실에서 야드트랙터(YT) DPF 부착사업의 전반적인 관리를 위한 사업대상자 평가를 진행하는 등 항만장비 친환경화 사업(DPF 부착사업)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인천항 YT 친환경화 사업비는 5억3천4십만원으로 야드트랙터 68대분에 해당한다. 이중 해양수산부가 45%, 인천항만공사가 45%를 지원하고 나머지 10%는 사업대상자가 부담한다. 야드트랙터의 DPF 부착비용은 한 대당 약 780만원이다.

DPF(Diesel Particulate Filter, 배출가스저감장치)는 디젤엔진 배기가스 중 PM(입자상물질)을 물리적으로 포집하고 연소시켜 제거하는 배기 후처리장치의 일종으로 이를 부착할 경우, PM(입자상물질)을 80%이상 저감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YT(야드트랙터, Yard Tractor)는 컨테이너터미널의 필수 하역장비로 컨테이너를 끌어서 운반하는 장비이다. 인천항에는 지난해 말 기준 총 112대가 운영중에 있으며, 이 중 32대는 도입시 친환경 장비로 구매하여 환경기준에 충족하는 반면 나머지는 DPF 부착 등의 친환경화가 필요한 실정이다.

IPA는 올해 초 해양수산부와 협의한 전환목표 68대분에 대한 DPF 부착사업 추진을 위한 '인천항 YT DPF 부착사업 심의위원회'를 꾸리고 평가를 통해 사업대상자를 확정했다.

해양수산부의 전국항만 DPF 부착사업 전환 목표는 70% 이상으로 이번 전환사업이 종료될 경우 인천항의 전환율은 85%이며, 인천항에서 이미 운영하고 있는 친환경 YT까지 감안하면 90%에 이른다.

심의위원회의 주요 역할은 ▲‘20년도 인천항 YT DPF 부착사업 추진에 따라 사업대상자를 선정 ▲사업추진 과정 평가 등 주요사항을 심의·의결 ▲부착사업 지도·감독을 수행한다. 위원회는 균형적 시각이 있는 외부위원 3인과 내부위원 2인을 포함하여 총 5인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인천항만공사 이정행 운영부문 부사장은 "금번 야드트랙터의 배출가스저감장치 부착사업으로 컨테이너터미널 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은 획기적으로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사업대상자가 제출한 사업계획의 정상 추진여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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