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통일부는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대선 전 북미정상회담의 개최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정부도 북미대화가 조속히 재개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는 입장을 내비쳤다.

2일 통일부 당국자는 문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한-EU(유럽연합) 정상회담에서 이 같은 의사를 표한 것에 대해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실현해 나가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다만 이와 관련한 의사를 북측에 전달한 바 있느냐는 질문에는 "현재 제가 알고 있는 바는 없다"고 답했다.

전날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회담 때 "미국 대선 전에 북미 간 대화 노력이 한 번 더 추진될 필요가 있다"고 말한 것을 두고 '북미 간 대화'는 북미정상회담을 뜻한다고 밝힌 바 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이날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북한의 대화 복귀를 위한 외교적 노력을 전방위적으로 계속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정부는 앞으로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한반도 상황 관리에 중점을 두겠다"며 "한반도 상황 전개를 면밀히 주시하면서 굳건한 대비 태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남북·북미 간 대화 모멘텀을 이어나가기 위한 노력을 집중해 나가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문 대통령의 북미정상회담 추진에 대해선 "한미간 국무부, 외교부 등 다양한 레벨에서 긴밀히 소통을 이어나가고 있다"며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의 방미도 그런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오는 7일 방한이 유력한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장관을 염두에 둔 듯 "이번 달 고위급 인사의 방한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미국 측은 언제든지 북미대화를 재개할 준비가 돼 있다는 입장을 꾸준히 밝혀왔고 북미대화가 재개된다면 유연한 입장으로 대화에 임할 준비가 돼 있다는 입장을 확인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409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