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낙영 시장·정재훈 사장, 맥스터 건설 합리적 방안마련...지역주민 합의 적극노력
맥스터 반대 주민·시민단체, 기자회견 저지 나서기도

[경주=내외뉴스통신] 박형기 기자

월성원자력발전소의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인 ‘맥스터’ 추가건설에 대해 정부의 최종 결정이 이뤄진 가운데 경북 경주시와 한국수력원자력이 향후 대책과 방안 마련에 나섰다.

21일 오전 경주시청에서 주낙영 경주시장과 정재훈 한수원 사장이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맥스터 건설에 따른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지역주민들의 합의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주낙영 시장은 “맥스터 결정까지 시민들의 많은 갈등이 있었음을 잘 알고 있다”며 “국가 에너지정책에 기여하고 중단 없는 지역발전을 위해 81.4%의 높은 찬성률로 지혜를 모아주신 시민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또 “시민들의 합리적 결정을 존중하고 의견수렴 과정에서 나타난 갈등을 조속히 치유한 뒤 상생발전하기 위해 시민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합리적인 지역 지원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겠다”며 “사용후핵연료와 원자력환경공단이 관리하는 방사선폐기물 저장에 따른 보상방안 강구의 근거가 되는 법적, 제도적 장치의 마련을 위해 정부, 한수원, 원자력환경공단 등과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정재훈 사장은 “안전한 맥스터 건설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지역주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건설 및 운영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며 “이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주민참여(시민참관단)를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경주시와 공동협의체를 구성해 지역 지원방안에 대한 합의가 이뤄진 다음에 맥스터를 운영 하겠다”며 “다만 맥스터 추가건설에 대해 기본질서를 지키기 위해 어떤 방해에는 단호히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월성원전 2, 3, 4호기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서는 맥스터 건설에 필요한 절대공기를 감안해 신속한 행정절차가 이뤄져야 한다”며 “공작물 축조신고수리 등 경주시의 적극적인 협조를 기대하며, 한수원에서는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맥스터를 건설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이 자리에서 경주시와 한수원은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견고한 동반자이며, 지역 성장동력의 핵심 주체가 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이번 지역공론화는 이러한 사실을 확인해 준 매우 의미 있는 과정 이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맥스터 증설을 반대하는 지역주민들과 환경단체와 시민사회단체 등 200여명이 기자회견을 저지하기 위해 진입을 시도하다 이를 막아서는 공무원, 경찰 등과 대립이 발생하고, 일부 인원은 기자회견장에 난입해 기자회견 저지하는 행동을 벌여 장소를 옮겨 기자회견이 진행되는 등 혼란이 빚어졌다.

 

 

qkrgudrl67@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758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