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정부는 제23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에서 올해 1차 도시재생 뉴딜 신규사업으로 서울성북, 인천부평 등 총 23곳을 선정했다.

이중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공기업 주도로 도시재생 거점사업과 주변사업을 연계하여 효과를 상승시키는 총괄사업관리자 방식은 서울성북, 전북익산 등 총 8곳으로, 이들 사업은 쇠퇴한 원도심의 역세권, 공공청사 등을 정비하여 복합거점시설로 조성한다.

또 이와 연계하여 상권 활성화와 임대주택 공급 등 주거지 정비도 추진할 예정이며, 지역의 문화 자산 등을 활용하여 특색 있는 재생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지역 내 유휴자산을 활용한 소규모 점단위 사업을 통해 도시재생 효과를 신속히 확산하는 인정사업 방식으로는 인천부평, 충남금산 등 총 15곳이 선정되었다.

이들 사업을 통해,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주민 안전을 위협하는 위험건축물, 방치 건축물, 노후‧미활용 공공시설, 유휴부지 활용 등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생활 SOC를 공급할 계획이다. 

이번에 선정된 23개 사업에는 ‘24년까지 총 1.2조 원이 순차 투입되고, 총 150만m2의 쇠퇴지역에서 도시재생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공공임대 1,275호를 비롯하여 총 2,100여 호의 주택이 신규 공급될 예정이며, 돌봄․문화시설 등 70여 개의 생활SOC시설, 지식산업센터․공공임대상가 등 20개의 산업․창업지원시설이 건립되어 쇠퇴지역의 활력회복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선정된 주요 신규사업은 아래와 같다.

서울 성북구 재생사업은 SH가 참여하며, 고려대학교 서울캠퍼스와 연계하여 창업생태계를 구축하고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대학타운형 사업이다.

전북 익산시 재생사업은 LH가 참여하며, 익산시청 리뉴얼로 공공기능을 거점화하고 주거·복지 플랫폼 및 상생거점을 통해 상권을 활성화하며 정주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인천 부평구 인정사업은 붕괴 위험이 있는 축대와 상·하부 노후불량 건축물을 정비하여 주민의 안전을 보장하고 공공복합 공동이용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충남 금산군 인정사업은 구도심 내 장기간 방치되어 있던 폐 병원건물을 리모델링하여 지역 어르신들의 취미활동과 건강치료를 지원하는 노인복지 거점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전북 임실군 인정사업은 구)군립도서관을 리모델링하여 전세대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SOC시설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충북 영동군 인정사업은 구)소방서 이전으로 발생한 유휴지를 활용하여 기초생활인프라 및 공공서비스가 부족한 낙후지역에 공동체·문화·예술 등 다기능 복합시설을 신축하는 사업이다.
 
정부는 이번 1차 선정에 이어, 10월과 12월 2차례에 걸쳐 도시재생사업을 추가 선정할 계획이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502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