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인천·제주 등 4곳 전용부두 5선석 확충·접안능력 확대

[세종=내외뉴스통신] 이진광 기자 = 내년까지 부산, 인천, 제주, 속초에 크루즈 전용부두 5선석이 확충되고 기존 부두의 접안능력도 확대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는 7일 경제관계 장관회의에서 '크루즈 산업 활성화대책'을 보고하고, 문화체육관광부·법무부·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 협업을 통해 크루즈 관광 거점을 구축하기로 뜻을 모았다.

정부는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내수·수출 균형경제'의 세부과제 중 하나로 관광서비스업 육성을 추진 중이다. 크루즈 산업 활성화는 그 중에서 핵심 과제이다.

최근 중국을 중심으로 크루즈 동북아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지정학적으로 상해, 천진, 청도 등 중국 주요기항지에서 20시간 이내에 도착 가능한 한·중·일 크루즈 항로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크루즈산업을 적기에 정책적으로 지원하고 경제발전의 새로운 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이번 크루즈 활성화 대책을 마련하게 된 것이다.

이번 대책에는 우선 외국 크루즈 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해 다양한 홍보활동을 한다.

우선 이달 20일 주요 크루즈 선사, 중국 여행사 등을 대상으로 부산, 인천, 제주 등 주요 기항지 매력을 홍보하고 비즈니스 상담을 추진하는 상해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또한 우리나라를 찾는 크루즈선이 불편 없이 접안할 수 있도록 부산, 인천, 제주, 속초에 2016년까지 전용부두 5선석을 우선 확충하고 기존 부두의 접안능력도 확대하기로 했다.

국적 크루즈선사도 육성한다. 이달 한국과 일본의 주요 관광지를 기항하는 국적 크루즈 시범운항을 2차례 실시해 국내 크루즈 인구의 저변을 확대하고 출입국 심사, 전용부두 사용 등 크루즈 운항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불편사항을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지리적 여건, 항만·공항 기반시설, 관광자원 등을 고려해 권역별로 모항을 선정하고 연말에 수립되는 크루즈산업 육성 기본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특히 관계부처와 협의해 '관광진흥개발기금' 융자 및 산은·수은 등 크루즈선 매입자금 지원, 크루즈선 운송 사업에 대한 톤 세제 적용 등 크루즈 국적선사에 대한 금융·세제 지원도 추진한다. 국적면허 및 허가신청시 정부 합동 TF를 구성·운영해 국적 크루즈선이 취항할 때까지 원스톱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jk1234@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65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