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영교, 원희룡 ‘태어나 보니 일본식민지의 신민으로 살았다’는 광복절 축사 표현 부적절성 지적
 원희룡,“1934년 이후에는 독립군 만주 토벌 자체가 없다. 역사를 공부해 보면 그게 다 나오는 사실” 발언 논란
 역사적 사실관계 확인결과, 1934년 이후 제국주의 일본, 만주국 통해 항일독립운동 조선양민 토벌 자행
 

[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지난 20일 국정감사장에서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지난 광복절 75주년 경축식에서 있었던 발언에 대해 의원들로부터 지적을 받았다.

먼저 이형석 의원은 원 지사가 2005년 대표발의한 ‘일제강점하 민족차별옹호 행위자 처벌법'에서 제안했던 입장과 지금의 입장이 다른 이유에 대해 물었다.

그러나 원 지사는 "(김원웅 광복회장의 발언과 관련해) ‘역대 21대 육군총장 모두 친일파 옹호한 앞잡이다’등은 제가 아는 역사적 팩트와도 전혀 다르다”라고 주장하며 반박했다.

이어서 서영교 행정안전위원장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원 지사 발언 중 ‘태어나 보니 일본식민지의 신민으로 살았다’라는 표현의 부적절성을 제기하며, “‘신민’이라는 표현을 우리 스스로 쓰는 것은 맞지 않는 것”이라고 지적하자, 원 지사는 이를 인정하며,“ 동의합니다. 워낙 즉흥적으로 얘기하다 보니까”라고 말했다.

하지만 서 위원장이 “만주토벌대가 되어서 우리 독립군을 토벌했던 군인들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단죄 받아야 되는 인물로 정리해야 된다”고 재지적하자 원 지사는 “1934년 이후에는 독립군 만주 토벌 자체가 없다. 역사를 공부해 보면 그게 다 나오는 사실이다. 34년 이후에 일본 육사에 들어간 사람들 보고 독립군 토벌대라고 하는 것은 역사의 기초사실조차도 안 본 분들이다. 저만큼 공부를 안 했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서 위원장이 국사편찬위원회 등 자료에 의거해 역사적 사실관계를 확인한 결과, 1934년 전후 만주에 있던 독립군‧항일세력 토벌은 관동군을 포함한 일제의 업무 중 하나였던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이들에게 협조한 일부 전향한 조선인들 역시 수많은 양민들에게 피해를 주었다. 

서서 위원장은 원 지사에게 유감을 밝히며, “1934년 전후, 독립군 등 만주에 있었던 항일세력 토벌은 관동군의 중요 업무 중 하나였다. 또, 1936년에 조직된 조국광복회는 보천보전투를 통해 항일투쟁을 전개했다. 1938년 만들어진 간도특설대는 우리의 조선항일세력 토벌에 적극 참여했으며, 여기에는 전 육군참모총장이 속해 있었다. 이와 같이 독립군과 항일 투사들에 대한 토벌은 우리의 아픈 근대사에 계속 등장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서 위원장은 “일제 관동군이 많이 주재했던 당시 만주국에서 독립군 등 항일세력에 대한 토벌이 전혀 없었다고 주장하는 것은 일제의 식민지배 논리를 인정하는 것으로,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잘못된 발언”임을 지적했다.

이 의원 역시 22일 국감장에서 원 지사를 향해 “제가 아는 역사 상식으로는 1937년까지도 만주에서 독립군들이 활동을 했다. 37년에 팔로군이 창설될 때에도 팔로군과 노선은 달리하지만 항일투쟁을 위해서 팔로군에 함께 독립투쟁을 하거나 또 팔로군에 소속돼서 싸웠던 독립투사들이 있다”고 강변했다.

서 위원장은 “물론, 어쩔 수 없이 일제에 의해 군인이 된 경우 그 처지를 이해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도 이해는 간다. 하지만 우리 조선인들이 중심이 된 항일세력을 처단하는 관동군에 자발적으로 들어가 복무하는 자들에 대해서는 더 엄격한 역사적 평가를 내려야 한다”고 입장을 밝히며, "올바른 역사인식은 대한민국 정치인의 기본자세이자 신념이다”라고 강조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721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