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당선인 첫 공식 외부행보···한국전 참전기념비 헌화는 큰 의미가 있는 것”

[내외뉴스통신] 김경현 선임기자

더불어민주당 신영대 대변인은 12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첫 전화 통화를 언급하며 “굳건한 한미동맹으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신 대변인은 문 대통령과 바이든 당선인이 “한미동맹과 북핵문제 그리고 코로나19의 상황과 기후변화 대응 등 세계적 도전과제에 대처하기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는 의견을 공유했다”며 “바이든 당선인이 취임하면 빠른 시일 내에 정상 간 회담을 약속했다”고도 전했다.

이어 “바이든 당선인은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면서 “특히 첫 공식 외부행보로 미국 재향군인의 날(11월 11일)에 필라델피아 한국전 참전기념비를 찾아 헌화한 것은 더욱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는 새로운 분기점을 맞이하고 있다. 원칙에 입각한 외교, 북한의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지지하는 바이든 당선자의 외교 정책 기조는 우리의 정책 기조와 다르지 않다”며 “이 시기 한미의 긴밀한 협력으로 북미 간, 남북 간의 새로운 모멘텀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 대변인은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와 함께 긴밀한 외교에 힘 쏟겠다. 굳건한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 정착을 위해 흔들림 없이 나아가겠다”고 밝힌 뒤 “바이든 당선인이 강조하는 탄소중립과 기후변화 대응 등에도 협력하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북한의 선 비핵화를 주장하고 있는 바이든 당선인에 대해 현재까지 북한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으며, 일각에서는 북한이 선제적 조치가 없을 경우 바이든 행정부는 북미협상에 미온적 태도를 보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중국에 대한 압박 강도가 강화될 수 있어 향후 한국 정부의 외교력에 눈길이 쏠릴 것으로 전망된다.

 

newsjooo@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055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