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유치-일자리창출-인구증가-정주환경 조성, 지역발전 선순환 구조 탄력...송기섭 군수 "군 예산 상당부분 정주환경 개선에 투자, 정주 인프라 확충"

[진천=내외뉴스통신] 원종성 기자

전국 최상위권의 인구 증가율을 자랑하고 있는 진천군이 정주 인프라 확충에 속도를 내며 지속적인 인구증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8일 통계청 국가통계 포털에 따르면 11월말 기준으로 지난 1년간 진천군 인구는 2659명이 늘어 3.28%의 인구 증가율을 나타내며 전국 군 단위 증가율 3위를 기록했다.

외국인을 포함한 상주인구는 이달 4일 기준 89,398명을 기록해 지난 1965년 역대 최대 상주인구 88,782명을 훌쩍 넘어 9만 돌파를 눈 앞에 두고 있다.

군은 이러한 지속적 인구 증가세에 맞춰 주민 수요에 부응하는 체육-문화 인프라 조성을 위해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난 2012년부터 진천읍 신정리 일원 200,904㎡ 부지에 352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조성한 진천종합스포츠타운이 지난 4월 준공됐다.

진천군에 자리하고 있는 국가대표선수촌, 충북체고와 더불어 종합스포츠타운까지 조성이 완료되며 내년도에 진천에서 열릴 도민체전을 충북 군 단위에서는 최초로 모든 경기를 관내에서 치를 수 있는 수준 높은 체육 인프라를 갖추게 됐다.

현재 스포츠타운 내 120억원의 예산을 추가로 투입해 5,491㎡ 규모의 다목적체육관을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조성중에 있어 배구, 탁구를 비롯한 실내 체육활동 공간을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애인 체육시설 확대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광혜원면 일원에 총 210억 원 규모의 개방형 다목적 체육관과 생활체육공원을 조성중이며 이월면에도 53억원 규모의 다목적 체육관을 건립하고 있어 지역 주민들의 건강증진과 생활체육 인구 저변 확대를 위한 기반이 마련될 전망이다.

군은 문화가 살아 숨쉬는 도시 조성을 위한 문화-예술 시설 확충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진천군의 인구 증가세를 이끌고 있는 충북혁신도시 주민들의 문화-복지 욕구 충족을 위해 덕산읍 두촌리 일원에 198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지상 3층 지하 1층 연면적 7446㎡ 규모의 복합혁신센터를 건립중이다.

혁신센터 내에는 △공동육아센터 △창의미래교육센터 △공연장(350석) 등이 마련되며 오는 2022년 준공 예정이다.

또한 군은 434억원의 예산을 들여 진천읍 옛 전통시장 부지에 지상 3층, 지하 1층 연면적 8336㎡ 규모의 문화예술회관 건립을 추진한다.

2023년 준공을 목표로 건립중인 예술회관은 중공연장(550석)과 소공연장(150석), 전시실, 편의시설 등으로 꾸며질 예정이며 현재 건설사업관리용역 발주를 준비중에 있다.

이와 함께 △부모교육 프로그램실 △청소년 직업체험실 △가족놀이터 △북카페 등으로 채워질 복합커뮤니티센터가 전통시장 부지 내에 들어설 예정이어서 지역 주민들의 기대감을 한층 높이고 있다.

커뮤니티센터 건립에는 총 137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2024년 준공 예정으로 내년도 기본계획 수립과 실시설계를 앞두고 있다.

아울러 예술회관과 커뮤니티센터 사이에 모든 계층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참여형 테마광장도 함께 조성될 예정이어서 군의 문화 인프라가 한층 두터워질 전망이다.

송기섭 군수는 “정주 인프라는 지역발전 선순환 구조 확립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인 만큼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을 위해 내년에도 군 예산의 상당 부분을 정주환경 개선에 투자할 계획이다"며 “지역 주민들의 생활 속 불편함을 최대한 해소하고 군 발전의 산물이 군민들에게 골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정주인프라를 확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kymajs@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812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