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이승덕 기자 = 토종 인기 캐릭터인 '라바'가 지식재산권(IP) 정보에 접근해 활용할 수 있도록 IP 관련 정책 홍보 및 교육 프로그램 등에 사용된다.

4일 특허청은 발명의 날 50주년을 맞아 IP 관련 정책 홍보 및 교육 프로그램 등에 토종 인기 캐릭터인 '라바'를 사용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특허청 서울사무소에서 투바앤과 체결했다.

그동안 IP 정보는 변리사 등 특정 계층이 주로 이용하고 있는 정보로 일반 국민은 IP 정보의 입수 경로를 모르거나, 입수를 하여도 분석·활용하는 것에 어려움이 많았다. 일반 국민에게 IP 정보는 어렵다는 인식이 많았다.

이에 특허청은 일반 국민이 IP 정보에 대해 흥미를 갖고 접근할 수 있도록 IP 정보 검색·활용 가이드부터 '라바' 캐릭터를 활용, 웹툰 형식으로 제작하여 초·중·고 학생을 포함해 IP 정보를 처음 접하는 이용자들이 IP 정보의 중요성, 활용 방법 등을 쉽게 알 수 있도록 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지자체와 협력을 통해 옥외광고 매체에서 송출되는 IP 정보 관련 홍보 영상물에도 '라바' 캐릭터를 활용해 일반 국민의 관심을 유발할 예정이다.

특허청 이준석 차장은 "초·중·고 학생을 포함한 일반 국민들이 IP 정보에 대해 쉽게 접근하고 친숙하게 활용하길 바라며, 이를 통해 지식재산 창출 활동이 활발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라바는 옐로우, 레드 두 마리의 애벌레가 등장하는 코미디 장르의 국산 애니메이션으로 2011년 KBS를 통해 처음 방영이 되었고 현재 라바시즌3가 케이블채널에서 인기리에 방영 중에 있으며 유아부터 중장년층까지 폭 넓게 사랑받고 있는 애니메이션이다.


dltmfejr7403@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86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