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월 공개된 '북극성-4ㅅ'보다 탄두 키운 신형 SLBM으로 추정...북극성-3형 개량형 가능성도 있어

북한이 14일 저녁 평양에서 당 대회를 기념해 김정은 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병식이 개최됐다. 저녁 열병식은 지난해 10월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 이어 3개월 만에 열렸다. (사진=KBS 뉴스 영상 캡처)
북한이 14일 저녁 평양에서 당 대회를 기념해 김정은 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병식이 개최됐다. (사진=KBS 뉴스 영상 캡처)

[내외뉴스통신]이성원 기자

북한이 14일 저녁 평양에서 당 대회를 기념해 김정은 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병식이 개최됐다. 저녁 열병식은 지난해 10월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 이어 3개월 만에 열렸다.

조선중앙통신은 15일 "당 제8차 대회 기념 열병식이 1월 14일 저녁 수도 평양의 김일성 광장에서 성대하게 거행됐다"고 보도했다. 

통신이 전날 저녁 공개한 열병식 사진을 보면 '북극성-5ㅅ(시옷)'이라고 적힌 것으로 보이는 이동식발사차량(TEL)에 실린 SLBM(수중전략탄도탄)이 여러 발 공개됐다.

이는 지난해 10월 열병식에서 공개된 '북극성-5ㅅ'보다 탄두를 키운 신형 SLBM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북극성-3형'의 개량형일 가능성도 제기했다. 이날 열병식에서는 북한판 이스칸데르(KN-23) 탄도미사일 개량형도 등장했다. 

다만 지난 10월 열병식 때와 달리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사진은 공개되지 않았다.

통신은 열병식 보도 기사에서도 "세계를 압도하는 군사 기술적 강세를 확고히 틀어쥔 혁명강군의 위력을 힘있게 과시하며 수중전략탄도탄 세계 최강의 병기"라고 밝혔다. 통신은 이어 "위대한 당 중앙의 정력적이며 탁월한 영도에 의해 탄생한 조선노동닥식 전략무기, 국가존립의 초석이며 나라와 인민의 존엄과 안전, 평화수호의 믿음직한 담보인 최신형의 주력장비들을 바라보며 관중들을 불가항력의 실체를 비축한 조선의 힘, 강대국의 힘을 실감했다"고 말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929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