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내외뉴스통신)
(사진=내외뉴스통신)

[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20일 새해 첫 고위 당정협의회를 열고 “설 이전에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긴급피해지원금 집행을 완료하고 근로·자녀 장려금도 조기지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정협의회에서 “설 이전 재난지원금 지급이 신속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사각지대에 놓인 분들이 있을 텐데, 당장 재정으로 채우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고 우리 국민이 서로 사랑을 나누면서 어려운 시기를 넘어야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밥상 물가가 많이 올랐다는 하소연이 있는데, 농림수산식품부가 대형마트들과 진행하고 있는 ‘농산물 할인합시다’ 등의 이벤트 확산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어 '선물보내기 운동'에 대해서도 "그 뒤에서 씨름하는 분들이 있다. 택배 노동자들의 고통이 이만저만 아니다"라며 "지난번에 우리가 '설 선물 빨리 보내자. 늦게 와도 괜찮다고 하자' 캠페인을 시작했는데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사를 통해서 올 한해를 회복, 포용, 도약의 해로 규정했는데, 세 가지가 모두 올 한해 안에 동시에 진행돼야 한다"며 "그것을 위한 재정지원방안을 홍남기 부총리가 미리미리 준비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설 전까지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해 긴급피해지원금 지급을 완료하길 바란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게 생명줄과도 같다”면서 “고용 한파도 심각한데, 일자리 여건 개선을 위해 공공일자리 창출 등 기존 고용지원 정책을 대폭 확대하는 특단의 대책도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방역당국을 향해서도 “방역 최우선 정책에 일관성 있는 추진이 중요하다. 전국에 대이동이 예상되는 설 명절 연휴가 3차 대유행 안정화에 마지막 고비가 될 텐데, 백신 접종 본격화 전까지 설 명절 방역대책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부는 올해 위기극복과 경기회복 그리고 경제반등을 위해 연초부터 총력을 다하고 있다"면서 “설 명절 기간 620개 선별진료소를 운영하는 등 빈틈 없는 의료대응체계를 구축하는 것은 물론 교통·화재 등 생활밀접 4대 분야에 대한 특별안전관리대책을 강구했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근로·자녀장려금에 대한 명절 전 조기 지급을 기획하고 특히 공공기관 선구매 체결 등은 당겨서 실행해 나가고자 한다”며 “1~2월 근로 사정이 어려운 점을 감안해 직접 일자리 104만개 중 70만명 이상을 채용할 수 있도록 하고, 1사분기 중에 사회서비스 일자리로 2만4000명 이상 채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설 맞이 서민 생활 안정지원을 위해 소상공인 버팀목자금에 대한 신속한 지원은 물론, 코로나 장기화와 최근 한파를 감안해 취약계층에 대한 연탄 쿠폰 지급 등 특별지원 프로그램을 각별히 마련하고자 했다”고 덧붙였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066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