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우울 “반려식물로 극복해요”

▲대명5동 아름다운 동행 - 반려식물 나눔사업(제공=남구청)
▲대명5동 아름다운 동행 - 반려식물 나눔사업(제공=남구청)

[대구=내외뉴스통신] 이우성 기자

대구광역시 남구 대명5동행정복지센터(동장 박진희)는 지난 18일 관내 독거 어르신들의 심리적 안정을 위해 독거노인 10가구에 반려식물(화분)을 전달했다.

겨울 한파와 함께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외출자제, 경로당 휴관에 따라 집에만 있어 고립감, 우울증 등으로 힘들어하는 독거노인 10가구에 반려식물(화분)을 전달하고 안부살피기에 나선 것이다.

‘반려식물 나눔 사업’은 대명5동 2021년 특수시책 사업으로 직원 인사 이동시 받은 축하 화분을 직원들로부터 기증받아 관내 저소득 독거노인 및 정서적 소외계층에 전달하여 반려식물과의 교감을 통해 정서적 안정과 신체적 힐링 효과로 삶의 활력을 찾아드리고자 마련됐다.

요즘처럼 코로나 유행으로 힘든 시기에 반려식물을 돌봄으로써 생긴 애정이 스트레스 완화와 정서안정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정서적 안정감이 필요한 1인 독거어르신에게 반려식물은 ‘말 없이도 든든한 친구’가 될 수 있다.

이날 화분을 선물 받은 한 어르신은 “코로나로 지쳐 있었는데 이렇게 찾아와 주시니 너무 고맙고, 초록 가득 머금은 화분을 보니 마음의 위안을 얻는 것 같다. 매일 관심을 갖고 물을 주고 키우며 애정을 쏟겠다”며 환한 미소를 지었다.

박진희 대명5동장은 “장기화된 코로나19로 인해 무료함과 우울감을 겪을 어르신들이 반려식물을 통해 조금이나마 마음의 위로를 받았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주민과 소통하고 함께 고민하는 등 찾아가는 복지 실현으로 건강한 명품남구 공동체를 형성하겠다”고 말했다.

lecher7721@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068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