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기상청
자료=기상청

[서울=내외뉴스통신] 정혜민 기자


< 중점사항 >
(전국 강추위)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됨에 따라 내일(3일) 아침 기온은 강원내륙과 산지에서 -15도 내외, 그 밖의 중부내륙과 경북북부내륙과 산지에서 -10도 내외로 춥겠으니, 야외활동시 체온유지에 유의하기 바라며, 난방기 사용시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한편, 내일(3일) 낮부터 따뜻한 남서풍이 불면서 내일(3일) 낮최고기온은 강원산지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영상으로 오르겠으나, 모레(4일) 일시적으로 북서쪽에서 내려오는 찬 공기의 영향으로 모레(4일) 아침최저기온은 강원내륙과 산지 -10도 내외, 그 밖의 중부지방 -5도 내외, 남해안과 제주도를 제외한 남부지방에서 영하로 떨어지겠습니다. 당분간 기온의 변동폭이 크겠으니, 면역력 저하 등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오늘(2일) 낮최고기온은 -4~5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3일) 아침최저기온은 -14~-2도, 낮최고기온은 0~7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4일) 아침최저기온은 -11~3도, 낮최고기온은 -1~9도가 되겠습니다.

(오늘 저녁~내일 새벽 눈 조금) 오늘(2일) 저녁(18시)부터 내일(3일) 새벽(03시) 사이 서해상에서 남동진하는 약한 기압골의 영향으로 경기남서부와 충남권, 전북에는 한때 눈이 조금 오는 곳이 있겠고, 충북과 경북내륙, 전남권북부, 경남서부내륙에는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 한편, 제주도산지에는 오늘(2일) 밤(21시)부터 내일(3일) 새벽(06시) 사이 비 또는 눈이 조금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 특히, 오늘(2일) 저녁부터 내일(3일) 새벽(03시) 사이 내리는 눈은 기온이 -3도 내외로 낮고 차량 통행이 상대적으로 적은 시간대에 내리면서, 적은 눈에도 주요도로에 눈이 쌓여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차간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감속하여 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예상 적설/ 예상 강수량(2일 저녁(18시)부터 3일 새벽(03시) 사이)
- 경기남서부, 충남권, 전북, 제주도산지(3일 새벽(06시)까지), 울릉도.독도(2일 낮(09~15시)): 1~3cm/ 5mm 미만

(내일 저녁~모레 새벽 눈 또는 비) 북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내일(3일) 저녁(18~21시)에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남북부부터 눈이 시작되어 밤(21~24시)에 그 밖의 충청권과 전북, 경북북부내륙으로 눈(전북은 비 또는 눈)이 확대되겠고, 모레(4일) 수도권과 강원영서북부, 충남북부는 이른 새벽(00~03시)까지, 그 밖의 지역은 새벽(03~06시)까지 이어지겠습니다. 전남권과 경북남부내륙, 경남서부내륙, 제주도에도 모레(4일) 새벽(00~06시)에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내일(3일) 밤(21시)부터 모레(4일) 새벽(06시) 사이 강원동해안에는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적설(3일 저녁(18시)부터 4일 새벽(06시) 사이)
- 경기북.동부, 강원내륙과 산지: 3~10cm
- 수도권(경기북.동부 제외), 충남권내륙, 충북, 전북동부내륙, 경북북부내륙, 경북북동산지: 1~5cm
- 충남서해안, 전북서부내륙, 전남북동내륙, 경남서부내륙, 서해5도, 울릉도.독도: 1cm 내외

* 예상 강수량(3일 저녁(18시)부터 4일 새벽(06시) 사이)
-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 5~10mm
- 전북, 경북내륙: 5mm 내외
- 전남권, 경남서부내륙, 제주도, 서해5도, 울릉도.독도: 5mm 미만

- 내일(3일) 저녁부터 모레(4일) 새벽 사이 강수는 지역별로 6시간 내외로 지속되겠고, 강하게 내리면서 가시거리가 매우 짧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습니다. 또한, 모레(4일) 새벽부터 아침 사이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서 내린 눈이 얼어 빙판길이 되는 곳이 많겠으니, 보행자 안전과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기온이 낮은 교량과 터널 입.출구, 그늘진 도로, 고갯길 등에서는 차량운행시 차간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감속운행하여 눈길 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운행 바랍니다.

- 내일(3일) 저녁부터 모레(4일) 새벽 사이 내리는 강수는 북쪽 한기의 남하와 기압골의 발달 정도, 대기하층(1km 이하)의 기온 변화에 따라 강수형태와 적설의 변동성이 크겠습니다. 한편, 같은 지역 내에서 고도에 따라 적설량의 차이가 크겠고, 특히,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매우 많은 눈이 내릴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의 기상정보(오늘(2일) 16시 날씨 설명자료 배포 예정)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아침 기상 전망) 전국이 맑겠습니다.

< 날씨 전망 >
(하늘상태) 오늘(2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늦은 오후부터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과 전라권은 차차 흐려지겠습니다. 내일(3일)은 새벽까지 충청권과 전라권은 대체로 흐리고, 경상권은 구름많겠으나 오전에는 전국이 대체로 맑겠고, 낮부터 차차 흐려지겠습니다. 모레(4일) 전국이 대체로 흐리다가 아침부터 맑겠습니다.

< 유의 사항 >
(가시거리) 모레(4일) 새벽까지 비 또는 눈이 오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건조) 건조특보가 발효된 강원동해안과 경북동해안에는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 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강풍) 강풍특보가 발효된 강원산지를 중심으로 모레(4일)까지 바람이 35~65km/h(10~18m/s)로 매우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해상) 동해중부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먼바다는 모레(4일)까지 바람이 35~65km/h(10~18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도 2.0~5.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한편, 서해상과 남해서부먼바다, 제주도해상은 오늘(2일)까지 바람이 35~60km/h(10~16m/s)로 강하게 불고, 물결도 1.5~4.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황사) 1월 31일 몽골 남부(고비사막)에서 황사가 발원하였습니다. 황사를 포함한 미세먼지에 대한 자세한 예보는 미세먼지 예보(2일 05시 발표 예정, 국립환경과학원)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기압계 현황 >
- 오늘(2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중국 상해 부근으로 남하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 내일(3일)은 중국 상해 부근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오후부터 차차 북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 모레(4일)는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오전부터 중국 산둥반도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겠습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480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