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의 가치 재발견과 연구가 시작된 다도해 관문 목포에 설립돼야

[목포=내외뉴스통신] 조완동 기자

한국섬진흥원(이하‘섬진흥원’)의 설립근거를 명시한 도서개발촉진법 개정안이 2020년12월1일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설치를 목전에 두고 있다.

▲ 25일 한국섬진흥원 목포유치 추진위원회가 목포시청 상황실에서 발족식을 개최했다.(사진=목포시 제공)
▲ 25일 한국섬진흥원 목포유치 추진위원회가 목포시청 상황실에서 발족식을 개최했다.(사진=목포시 제공)

행정안전부가 공모를 통해 섬진흥원 설립 장소 결정 계획이 지난 17일 확정ㆍ공고됨에 따라, 한국섬진흥원 목포유치 추진위원회 목포 지역 섬 관련 4개 협회 대표, 학계, 정계, 언론인 등 22명이 목포 유치에 뜻을 함께 했다.

이에‘한국섬진흥원 목포유치 추진위원회’는 25일 목포시청 상황실에서 발족식을 개최하고, 한국섬진흥원을 다도해의 관문 목포에 설립돼야 한다는 역사적, 현실적인 근거를 들어 천명하면서 성명서를 발표했다.

▲ 첫째, 섬진흥원의 설치는 목포에서 씨앗이 뿌려졌고 목포권 국회의원들에 의해 결실이 맺어졌으며, 섬진흥원 설치의 필요성은 이미 지난 2012년부터 국립목포대 도서문화연구원을 중심으로 목포에서 꾸준히 제기․논의됐다.

이후 지난 2018년 6월 16일 총리실에서 이를 수용하여 (가칭)‘한국섬발전연구진흥원’설립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목포권 국회의원(김원이,서삼석 의원)의 대표 발의로‘한국섬진흥원’으로 명칭이 확정됐다.

그 과정에서‘섬의 날’국가기념일 제정의 필요성을 제기하는 논의 속에 지난 2018년 2월 28일에‘섬의 날’신설을 내용으로 하는 도서개발촉진법(현 섬발전촉진법) 개정안이 목포 국회의원(박지원 의원)의 대표 발의로 통과됐다.

이에 지난 2019년 8월 8일 역사적인 제1회 섬의 날 기념식이 목포에서 개최되어‘섬의 시대’의 개막을 만방에 선언했었다.

또한 대한민국 섬 발전을 염원하는 사람들이 지난 2018년에 (사)한국섬재단과 전국섬주민협의회를 결성하고, 2020년에 (사)한국섬중앙회와 (사)한국섬주민연합중앙회를 잇따라 결성한 것 역시 하나 같이 목포에서 출발했다는 점도 주목할 일이다.

▲ 둘째, 역사적으로 목포는 대한민국의‘섬의 수도’로 기능했다는 점이다. 지난 1926년에 매일신보가 목포를‘섬의 수도’로 명명하였고, 1993년에 이한빈 전부총리가 한국미래학회 세미나에서 목포가 ‘L자형 지역개발론’의 핵심축이 되어야 할 것을 주창했었다.

특히, 문재인정부가 제시한‘H자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역시 동남권(부산권)과 함께 서남권(목포권)을 양축으로 삼고 있음을 주시하는 것으로 이는 세계적인 다도해 해역을 품고 있는 목포가 섬을 통해서 대한민국 국가균형 발전의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는 것이 역사적 당위임을 명증한다.

▲ 셋째, 목포에 섬진흥원을 설치하는 것은 현실적으로도 당연하다는 점이다. 목포는 전국 섬의 65%를 보유한 전라남도의 서남권 9개 지역 1,534개(전국 45.9%, 전남 71%) 섬의 관문이자 우리나라 도로(국도 1‧2호선)와 철도(서해안고속철, 남해안철도)의 교차․출발점이다.

이와 함께 목포는 전국 41%의 연안여객선이 운항하고 있는 다도해와 육지를 중계하는 결절점에 해당하며, 신안, 진도, 해남, 완도 등 인근 섬주민들의 교통, 경제, 생활의 중심도시이기도 하다.

더욱이 목포는 우리나라 섬의 대부분이 분포해 있는 서해와 남해를 연결하는 서남권의 중심 항구도시인 만큼, 대한민국의 섬 발전을 일으키고 그 효과를 전국으로 공유 및 확산시킬 수 있는 최적의 위치와 조건을 갖추고 있다.

목포시는 지난 2019년‘제1회 섬의 날 기념식’을 성공적으로 개최했을 뿐만 아니라 2020년‘서남해 섬포럼’을 성황리에 개최했으며, 2021년부터는‘국제 섬포럼’을 정기적으로 개최해‘2028년 세계섬엑스포’유치도 준비하는 등, 대한민국 섬의 수도로서의 확고한 위상을 선도적으로 정립해 가고 있다.

‘한국섬진흥원 목포유치 추진위원회’는 ”섬진흥원 설립의 최적지는 다도해 섬의 관문인 목포 임을 천명하고, 섬진흥원 목포 설립이야말로 대한민국 섬 발전을 위해 최선일 뿐만 아니라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서도 가장 공정한 일임을 거듭 주창한다“고 밝혔다.

목포 지역 섬 관련 4개 협회 대표, 학계, 정계, 언론인 등 22명 등 각계 인사들로 구성된 ‘한국섬진흥원 목포유치 추진위원회’가 뜻을 함께하고 섬진흥원 목포유치를 위해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한편, 목포시는 섬진흥원 설립지역 유치 신청서를 오는 3월 6일까지 전라남도를 통해 행정안전부에 제출하며, 설립 지역은 4월 중 결정된다.

jwd8746@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7212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