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 기동훈련 없이 컴퓨터 시물레이션 방식으로 훈련 실시

올해 전반기 한미 연합지휘소훈련이 8일부터 18일까지 9일간 야외 기동훈련 없이 시행된다.(사진=합동참모본부 홈페이지)
올해 전반기 한미 연합지휘소훈련이 8일부터 18일까지 9일간 야외 기동훈련 없이 시행된다.(사진=합동참모본부 홈페이지)

 

[내외뉴스통신]이성원 기자

올해 전반기 한미 연합지휘소훈련이 8일부터 18일까지 9일간 야외 기동훈련 없이 시행된다.

합동참모본부는 7일 "한미동맹은 코로나19 상황과 전투준비태세 유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위한 외교적 노력 지원 등 제반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전반기 연합지휘소훈련을 3월 8일부터 9일간 시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훈련 참가 규모가 축소된 가운데 컴퓨터 시뮬레이션 방식으로 훈련이 실시된다.

합참은 "이번 훈련은 연례적으로 실시해 온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방어적 성격의 지휘소 훈련"이라고 설명했다.

또 전작권 전환을 위한 2단계 검증훈련인 '완전운용능력', FOC 검증은 예행 연습이 진행된다.

FOC 검증이란 전작권을 행사할 미래연합사령부의 지휘 능력 등을 평가하는 것으로, 전작권 전환 작업의 핵심 사항이다.

그러나 오는 8월에 시행될 것으로 보이는 하반기 훈련 때도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된다면 FOC 검증은 하지 못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합참은 "향후 완전운용능력 검증에 대비하여 한국군 4성 장군이 지휘하는 미래연합사 주도의 전구 작전 예행연습을 일부포함하여 실시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전작권 전환의 실질적 진전을 이룰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한미 연합훈련에 북한의 반응도 주목된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해 12월에 열린 8차 당대회 사업총화 보고에서 “남측 태도에 따라 ‘3년 전 봄날’로 돌아갈 수 있다”면서 한미 연합훈련 중지를 촉구한 바 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7495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