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이성원 기자

북한은 19일 말레이시아 당국이 '불법 자금세탁' 혐의로 북한 주민을 미국에 넘긴 데 대해 외교관계 단절을 선언했다.

북한 외무성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낸 성명에서 “17일 말레이시아 당국은 무고한 우리 공민을 ‘범죄자’로 매도하여 끝끝내 미국에 강압적으로 인도하는 용납 못 할 범죄행위를 저질렀다”며 “특대형 적대행위를 감행한 말레이시아와의 외교관계를 단절한다는 것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앞서 2019년 미국 연방수사국(FBI)은 북한 사업가 문철명(56)씨가 대북 제재를 위반해 사치품을 북한에 보내고 돈 세탁을 했다면서 2019년 5월 말레이시아에 신병 인도를 요청했다. 문씨는 미국 인도를 거부해달라고 요청했지만 말레이시아 대법원은 상고를 기각했다. 

북한 외무성은 “문제의 우리 공민으로 말하면 다년간 싱가포르에서 합법적인 대외무역 활동에 종사해온 일꾼으로서 그 무슨 '불법자금세척'에 관여하였다는 것은 터무니없는 날조이고 완전한 모략”이라고 주장했다.

외무성은 “이번 사건은 우리 공화국을 고립, 압살하려는 미국의 극악무도한 적대시 책동과 말레이시아 당국의 친미 굴욕이 빚어낸 반공화국 음모 결탁의 직접적 산물”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외무성은 “말레이시아와의 외교관계를 완전히 단절한다는 것을 선언한다"며 "지금 이 시각부터 쌍방 사이에 초래될 모든 후과에 대한 책임은 말레이시아 당국이 전적으로 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7964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