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의사소통 권리 증진
장애유형별 맞춤식 의사소통 환경 조성

부산시청 전경 [사진제공=부산광역시]
부산시청 전경 [사진제공=부산광역시]

 

[=내외뉴스통신] 정재학 기자

부산시가 장애인의 의사소통 권리를 증진하고 장애유형별 맞춤식 의사소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나선다.

부산시는 오늘 20일, 장애인의 날에 부산지역 최초로 부산광역시보조기기센터 내 'AAC 체험관'을 개소한다고 12일 밝혔다.

AAC(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란, 의사표현을 구어(口語)나 글로 하기 어려운 장애인이 특유의 제스처, 상징, 단어 등으로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만든 의사소통 보완 수단이다. 말을 '보완'하거나 '대체'한다고 해서 '보완대체 의사소통'이라고 불리며, 문자ㆍ그림 의사소통판, 문장ㆍ그림 음성 출력기기, 친숙한 언어 녹음 출력기기 등이 있다.

부산시 최초로 시행되는 AAC체험관의 5가지 중점사업은 AAC로 보고-듣고-말하는 체험사업, 장애인 맞춤형 AAC컨설팅, AAC교육 및 훈련, 지역자원 연계, 부산 AAC 사용환경 조성사업이다.

특히 실생활에서 AAC활용 능력을 높이기 위해 실생활을 기반으로 한 1:1 AAC 교육ㆍ훈련 멘토링을 실시한다. 아울러 장애인의 부모, 언어재활종사자, 활동지원사 등 주변인에 대한 교육도 함께 시행하여 AAC로 의사소통하기 좋은 환경을 적극 조성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AAC 체험관이 본격적으로 운영되면 장애인과 지역사회를 든든하게 이어 의사소통 장애와 차별의 벽이 허물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지금까지 정책이 AAC기기를 지원해주는 것에 그쳤다면, 이제부터는 기기를 실생활에서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ㆍ훈련도 함께 이루어져 장애인의 복지 체감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한편 2021년도 중점 사업대상은 발달 및 뇌병변 장애인으로, 매년 사업대상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AAC에  관심있는 장애인, 보호자, 지역주민은 부산광역시보조기기센터(☎1670-5529→④번)에서 관련 상담 및 안내를 받을 수 있다.

hak0414@gmail.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8816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