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어려움 속에서도 모교 및 후배와의 약속 지켜
➤2013년도 5억 원 추가약정 후 매월 약속 이행 중

윤신근 원장(박사, 동물병원장).사진 전북대
윤신근 원장(박사, 동물병원장).사진 전북대

[전북=내외뉴스통신] 고영재 기자

반려동물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온 ‘스타 수의사’ 윤신근 박사(전북대 수의학 72학번·윤신근 박사 동물병원장). 지난 2011년 모교 후배들을 위한 발전기금으로 써달라며 5억 원의 거금을 약정하면서 큰 훈훈함을 안겨줬다.

그로부터 10년이 지난 올해 4월, 전북대 발전지원재단은 윤 원장이 약 월 400만 원씩 모두 10년에 걸쳐 5억 원이라는 약정 금액을 모두 완납했다고 12일 밝혔다.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상황 속에서도 모교와 후배들과 한 약속을 지켜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윤 원장은 지난 2011년 “수의대 동문으로서 막연한 생각보다는 지금 모교와 후배들을 위한 기부를 실천한다면 남은 삶을 더 충실하게 살 수 있을 것 같다”는 말과 함께 5억 원을 약정했다.

전북대 재학 시절, 외판원 등을 하면서 어렵게 학업을 이어오던 그에게 대학에서 준 장학금이 지금의 자신을 만들었다는 소위 모교에 대한 ‘마음의 빚’이 있었기 때문이다.

때문에 그는 2000년부터 지속적으로 ‘대학경쟁력향상기금’과 수의대 ‘발전기금’ 등을 기부하면서도 늘 부족하다는 생각에 당시 5억 원이라는 거금을 약정하기로 한 것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2013년에도 그는 또다시 5억 원의 기금을 약정했고(현재 1억 7천만 원 납부) 학생 실습 등에 도움을 주기 위한 동물 조직검사 및 줄기세포 자가 수혈을 할 수 있는 1억 원 상당의 장비 등을 기부했다. 그가 약정하고 기부 중인 금액만 11억 원에 이른다.

5억 원의 거금을 완납한 그에게 모교에 대한 기부는 현재 진행형이다. 2013년에 약정한 5억 원에 대해서도 완납 약속을 지키기 위해 약 월 200만원씩을 꼬박꼬박 전북대 발전지원재단에 보내오고 있기 때문이다.

윤신근 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지만 모교 및 후배들과 한 약속, 그리고 나 자신과 한 약속을 꼭 지켜내고 싶다”며 “이 기금이 밑거름이 돼 내 대학시절 같이 학업을 이어나가는 데 어려움을 겪는 후배들이 없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윤신근 원장은 1976년 전북대 수의대를 졸업하고, 1988년부터 서울에서 ‘윤신근 박사 동물병원’을 운영하며 당시 생소했던 ‘애견 문화’를 국내에 정착시키는 데 가장 큰 공헌을 했다. 매년 사재를 털어 애완동물 사진촬영대회를 열었고, ‘세계애견대백과’와 ‘애견기르기’, ‘진돗개’, ‘풍산개’, ‘오수개’, ‘개를 무서워하는 수의사’ 등 애견 관련 저서를 잇달아 펴냈다. 1000년 전 우리 고장에서 사라진 ‘오수개’ 복원과, 치명적인 동물 질병에 대한 연구, 그리고 동물보호에도 앞장서고 있다.

multi7979@daum.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8834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